입학

  • 학사안내
    • 학사일정
    • 강의시간표
    • 수업/논문
    • 장학
    • 학칙/규칙
    • 증명서발급안내
  • 학과소개
    • 기계시스템공학과
    • 화학생명공학과
    • 환경안전공학과
    • 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 지식재산공학과
    • 물류시스템 및 SCM학과
    • 융합ESG학과
  • 원우회소개
    • 조직도
    • 원우회현황
    • 역대원우회
    • 원우회칙
    • 원우회 홈페이지

기계시스템공학과

HOME석사과정 학과소개기계시스템공학과
VEA 111 고급해석학 (Advanced Calculus)

응용수학 전반에 걸친 학부과정의 재정리로서 특수함수, 상미분 방정식, 편미분 방정식, 복소함수론, transform Technique 등을 강의한다.

VEA 112 수치해석학 (Numerical Analysis)

기본적인 수치계산을 토대로한 실제적인 공학계산을 위해 다변수함수의 최적화 이론, 수치적분, 초기치분제와 경계치문제의 미분방정식에 대한 수치해법(Euler방법, Pung-Kutta방법, Adans-Mouton방법, 유한정차법, Collocation방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VEA 113 재료의 기계적 성질 (Mechanical Behavior of Solids)

금속재료의 기계적 성질에 기본이 되는 Dislocation 이론을 소개하고, 미시적 현상과 지시적 현상을 연결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재료의 피로현상, 파괴현상, 소성변형 등을 설명하고 그 이론들을 소개시키며 응용분야 및 응용방법을 제시한다. 최근에 관심도가 높아가고 있는 점소성, 점탄성 재료의 소개의 plastic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소개한다.

VEA 114 기구학 특론 (Advanced Topics on Mechanisms)

기계 각부의 형상과 조합방법을 알고 있을 때 그 결과로 일어나는 각 부분 및 전체의 운동상태(속도, 가속도)를 해석하고 어떤 특별한 운동을 일으키기 위해서 기계 각 부분의 형상과 조합을 어떻게 할것인가에 관해 주로 공부한다.

VEA 115 탄성론 (Theory of Elasticity)

변위와 변형도 응력에 대한 기본개념 및 일반화된 Hooke법칙을 포함한 탄성론의 기본 방정식에 대하여 공부하고, 응력합수를 이용한 2차원 탄성문제와 극좌표를 이용한 평면형 탄성문제의 해석 및 간단한 3차원 문제의 비, 굽힘이론등을 소개하고 에너지정리와 변분법 등에 대하여도 공부한다.

VEA 116 유한요소법 (Finite Element Method)

F.E.M의 배경과 현황을 소개하고 직접법, 변분법 및 가종잉여법(Weighted Residual)에 의한 요소 강성방정식에 대하여 공부하고 요소의 종류와 근사함수를 소개하며 연속성과 충만성, 수렴도 등을 해석한다. 또한 강성방정식의 경제조건 삼입과 그 전산해를 공부하며 탄성학, 유체역학, 열전달, 시간종속문제 등의 예제를 다룬다.

VEA 117 실험역학 (Experimental Mechanics)

Stranin gage에 의한 Estensometry에 관한 몇몇 특수주제를 공부하고Interferometer와 Photoelasticimetry의 기본원리와 이의 응력 측정에의 응용, 운동 및 변환기들의 동적 특성, 측정치의 분석을 통한 통적계의 파라미터 규명, 아날로그 컴퓨터의 응용 등에 대해서 배운다.

VEA 118 구조특론 (Advanced Topics on Structure)

판 굽힘에 관한 기초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4각 및 원형관에 적용하며 Fourier Double Series Solution 및 Poisson Solution을 다루며 이를 Continuous Plate 또는 여러 복잡한 형상의 경우로 확장한다. Plate Bucking에 대한 소개와 몇가지 특수해법을 공부한 후 Bending이 없는 Shell을 취급하며 Bending은 Cylindrical Shell의 경우만 공부한다.

VEA 119 기계진동특론 (Advanced Mechanical Vibrations)

바감쇠 다자유도계 및 연속계의 자유진동, 임피던스, 스펙트럼해석, 진동측정, 진동형 해석 등을 취급한다.

VEA 120 최적설계 (Optimum Design)

최적 설계의 기본개념(설계변수, 목적함수, 구속조건 및 최적 설계문제의 수식화 등)을 Stress, Deflection, Vibration, Space Occupancy, Weight 또는 Cost 등과 관련시켜 접근하는 방법을 공급하고 실제 설계시 널리 사용되는 수학적 표현과 프로그래밍 테크닉을 포함하여 최적화방법을 기계에 적용하는 기술들을 습득케 한 후 실제 설계 예(기억, 스프링, 베아링???)를 미리 마련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부한다.

VEA 121 소성론 (Theory of Plasticity)

v 응력 및 변형의 기초지식을 유도하고 소성유동의 항복조건식들과 응력과 변형율과의 관계를 정립한다. 소성문제의 실제해석에 유용한 상계이론, 하계이론 슬립라인이론들을 소개하고 이들의 응용부분으로서 드로잉, 압출, 단조 등을 소개한다.

VEA 122 파괴역학 (Fracture Mechanics)

파괴와 그랙성장의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파괴문제해석을 위한 탄성 및 소성론적 접근방법을 소개한다. 에너지 원리에 의한 해석방법과 동적파괴현상에 해석을 논하고 평면 변형 및 평면응력의 경우를 해석하여 복잡한 파괴현상의 해석을 위한 기초로 삼는다. Fatigue Crack Porpagation과 Safety문제, 응력확대계수 등을 소개하고 실제 응용예를 예시한다.

VEA 123 단조 (Hot and Cold Forging)

열간 및 냉간단조의 기술 자료소개와 문제점 등을 제시하고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한다. 재료의 냉간 및 열간에 있어서의 기계적 성질을 규명하고 각각의 기계적 특성을 결정하는 방법 및 실험에 대해서 설명한다. 단조의 기초이론들을 소개하고 여러 가지 단조공정들을 소개한다. 단조기술개발에 있어서 대단히 유용한 상사실험의 기초이론 및 적용사례를 보인다.

VEA 124 절삭특론 (Advanced Cutting Theory)

절삭가공에서 가공법의 재질과 공구재료의 특성이 가공면과 표면조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며 바이트의 설치각과 절삭속도, 절삭저항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취급하며 정밀가공과 절삭에 따른 공구수명 절삭온도 등 절삭에 특성을 다룬다.

VEA 125 기계제작특론 (Advanced Machine Manufacturing)

기계제작 과정을 기본으로 최적설계에 따른 이상적인 특성을 구비할 수 있도록 활용되는 재료의 선정기준과 설계도에 알맞는 가장 경제적인 제작방법의 연구 개발 등 제작에 필요한 방법과 기술에 관하여 이론을 다루며 평가하는 방법을 취급한다.

VEA 126 유공압제어 (Fluid Power Control)

유압과 공압의 기초이론과 특성을 소개하고 각종 Value의 용도와 특성을 소개하며 System Dynamics를 다룬다. 또한 유압, 전자, 공기압의 서어보 메카니즘을 소개, 해석하며 이의 성능향상을 위한 대책을 논하며 설계와 시험에 토의한다.

VEA 127 생산시스템 자동화의 전산가공 (Production System Automation and Computer Aided Manufactuning)

생산공정분석과 경제분석을 하고 자동화 전략을 소개하고 생산시스템 자동화 방법과 그 예를 보이며 이의 해석 방법도 소개한다. 다음에 수치제어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의 응용분야로서 수치제어 공작기계 및 프로그래밍 예를 보이고 마지막으로 Group Technology와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VEA 128 로봇 공학 (Robotics)

기초수학으로서 Homogenous transformation을 배우고 로봇의 기구적 구조해석에 필오한 운동방정 식들을 소개한다. 곡석궤적 추적에 필요한 미소거리 이동에 관한 해석방법을 개발하고 Job Planning 및 Motion Control에 필요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로봇의 동역학적 해석방법과 제어방법들을 이해하고 이것들의 Programming 예를 보인다.

VEA 129 유체역학 특론 (Advanced Fluid Mechanics)

유체 유동에서의 응력과 변형도를 사이의 관계를 정립하고 운동방정식과 에너지방정식을 도출하며 특수한 경우에 대한 이들의 정밀해 및 근사해를 공부한다.

VEA 130 경계층 이론 (Boundary Layer Theory)

경계층 방정식의 정밀해와 운동량 적분 방법 등에 의한 근사해를 다루며 경계층 유동의 전이 현상 및 박리현상과 이들의 제어방법에 대해 배운다.

VEA 131 압축성 유동 (Compressible Fluid Flow)

유체의 압축성이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제반 기초지식을 유도하며 수직 및 경사 출격파, 초음속 팽창과 압축현상을 공부한다. 또한 1차원 유동에서의 Method of Characteristics와 점성이 압축성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VEA 132 유체역학의 수치해석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유한 차분식의 도출방법들을 비교하고 유동함수 및 와동방정식의 유한 차분식과 그 안정성을 고찰하며, 각종 수치해법과 경계조건의 처리방법을 다룬다.

VEA 133 열역학 특론 (Advanced Thermodynamics)

열역학의 기초 개념과 그들의 전개 방법 및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엔트로피와 정보이론, 통계 열역학의 기초 이론 및 응용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비가역 열역학에 대한 제반사항 및 열역학의 응용에 관해 공부한다.

VEA 134 연소 공학 (Combustion Engineering)

연소의 화학양론, 연소의 기초 및 연소관리, 연소의 열역학 이론, 혼합기의 열이론과 열착화이론, 연소의 충결과의 디토네이션, 가연한계, 화염, 전파이론, 확산화염, 분류 화산화염, 분무연소이론과 분무연소기, 츨류 및 난류화염, 연소에 관한 측정, 연소기기에 관한 이론

VEA 135 열전달 (Advanced Heat transfer)

열전달에 관한 기본 법칙 및 에너지 방정식을 유동하여 그 의미를 검토하며, 각종 초기 및 경계조건에 따른 정상 또는 천이 상태에서의 열전달 현상을 고찰하여 열교환기 등 열전달의 응용에 관하여 공부한다.

VEA 136 내연기관 특론 (Acvance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내연기관의 구조, 성능계산과 성능계산 모델, 연소계산에 대한 모델, 연소생성물에 관한 이론, 과급 및 과급기관에 성능계산, 기관의 설계 및 응용에 관한 이론 등에 대하여 강의함

VEA 137 에너지 변환 (Energy Conversion)

열역학의 제 원리에 기초하여 에너지 자원의 종류와 특성 및 변환기술의 원리를 학습하고 관련 시스 템의 해석 및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내용은 열역학의 제원리 기존 및 신에너지 자원-화석에너지, 핵에 너지, 태양에너지, 지열에너지, 풍력에너지, 생물에너지의 특성과 열 및 전기에너지로의 변환기술, 시스템 해석기법 직접에너지 변환기술-연로전지, 열전동력 및 냉동, 서미오닉, 광전효과의 소개에너지 변환기술의 환경에의 영향 등으로 구분된다.

VEA 138 기전동역학 (Electromechanical Dynamics)

기계?전기 복합계의 제반 동적특성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는 기계계의 모델화 및 동역학, 전기계의 모델화 및 기초회로이론, 상사, 라도응답, 주파수응답, 임피던스, 서어보 모터 및 스텝 모터 제어 등을 취급한다.

VEA 139 CAD (Computer Aided Design for Engineers)

기초적인 Computer graphics 이론과 Auto CAD 사용법 및 Computer를 이용한 공학적 해석 기법을 배우며 다수의 Computer project를 수행한다.

VEA 140 실험 및 계측 (Engineering Experimentation and Measurements)

전반에 실험계획, 오차 및 통계처리 계측기의 동역학, 신호변환, 전송, 기록, 분석 등의 실험 계측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들을 취급한다. 이후 계측각론에서 변환 및 운동측정, 힘측정, 유량측정, 온도측정등에 관련된 각종 측정장치들의 작동원리와 그 특성들을 파악한다.

VEA 141 열교환기 설계 (Design of Heat Exchangers)

열전달 및 유체역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차원해석과 공학적응용에 필요한 각종의 열전달에 관련된 실험식을 공부하여 설계에의 적용능력을 키운다. 또한 여러 종류의 열교환기를 특성에 따라 선정하고, 용도에 맞게 설계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VEA 142 자동차공학 특론 (Advanced Automotive Engineering)

자동차는 기계공학의 여러분야가 관련된 기계공학의 산물이며 필수적인 교통수단의 하나로서 매우 중요한 공업기술분야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교통사고와 배기가스 및 소음 등의 공해를 야기시켜, 이 의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에 많은 노력이 투자되고 있다. 본 교과과정에서는 자동차의 구성요소로서의 엔진, 차체 및 새시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구체적 이론을 강의한다. 아울러 전자제어 기술 및 공해문제 등 자동차 기술의 동향을 공부하여 설계과정에서 고려사항등을 검토한다.

VEA 143 냉동 및 공기 조화 특론(Advanced Refrigeration and Conditioning)

냉동기, 열펌프 및 극저온 공학의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관련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능력을 배양하며 주거 및 작업 환경의 온도, 습도 및 청정도의 최적상태를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열고악적 제반 원리를 학습하며 관련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각종 냉동 사이클, 냉동기 및 열펌프의 기본요소의 해석 및 설계, 습증기선도, 공조설비 설계, 냉난방 부하 계산 등이 주된 내용이다.

VEA 144 터보기계 (Turbomachinery)

유체기계 중 특히 터보기계를 다룬다. 터보기계에 적용되는 일반식을 유도하고 이를 기초로하여 원심 펌프 및 압축기, 축류 및 반경류수차의 특성과 성능을 이해하며 또한 이들의 기초설계방법을 공부한다.

VEA 145 열동력 특론 (Advanced Thermo-Power Engineering)

열역학의 제반 원리에 기초하여 열?동력 변환 과정을 학습하며 관련 부품 및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각종 동력 사이클(증기, 기체, 복합, 열병합 등)과 발전소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의 열유체공학적 제반 특성, 연료의 조유 및 특성, 화학 반응 및 연소 등이 주된 내용이다.

VEA 146 소음공학 (Acoustics)

소리의 생성과 매체를 통한 전달, 간단한 소음원과 소음원 배열시 소리의 전달 특성, lumped parameter acoustic element의 모델링, radiation impedance, Energy density, intensisty, 그리고 소리, 전기와 기계에너지간의 전환, Room acoustics, 그리고 소음기의 설계 등이 논의 된다.

VEA 191, 192 기계역학 특론 I, II (Special Topics on Mechanical Engineering I, II)

기계공학분야에서 제기되는 공학 문제를 수식화하고 이의 해석 방법을 취급한다.

VEA 811 재료 열역학 특론 (Advanced Thermodynamics of Materials)

열역학기본법칙, 용액의 성질, 합금 상태도의 해석, 금속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의 열역학적 설명

VEA 812 상 변태론 (Phase transformation in Materials)

상변태 이론, 확산현상해석, 고상-액상변태, 고상-고상변태 반응 속도론

VEA 813 재료강도학 (Strengthening and Deformation of Materials)

전위에 관한 기초 이론, 재료의 변형거동 기계적 성질과 현미경 조직과의 미시적 상관관계 해석

VEA 814 고급 해석학 (Advanced Calsulus)

응용수학, 전반적인 특수함수, 상미분 방정식, 편미분 방정식, 복소수 함수론, transform Technique.

VEA 815 수치해석 (Numerial Analysis)

변수 함수의 최적화 이론, 수치적분(Newton-Cotes, Gauss, Romberg 방법등), 초기치 문제와 경제치 문제의 미분방정식에 대한 수치해법(Euler방법 Runge Kutta방법, Adams Moulton방법, 유한 정차법(Collo Cation 방법 등)

VEA 816 고체확산론 (Diffusion in Solids)

확산에 관한 기초이론, 확산현상의 수학적 해설, 상변태에 관한 확산적 해석, 확산실험 및 연구분야

VEA 817 전자현미경 (Electron Microscopy)

투과전자현미경 및 주사전자현미경 등에 관한 이론 및 사용방법 설명, 재료의 미세조직 관찰 및 분석방법 해석

VEA 818 파괴론 (Fractrue in Materials)

재료의 파괴, 피로현상 및 Creep에 대하여 파괴역학 및 재료조직과 관련시켜 이론적으로 설명

VEA 819 고체의 구조 및 결함 (Structure and Defects in Solids)

결정구조, 결정의 대칭, Point Group, Space Group, 역격자 등에 관한 기본 개념 설명, 재료의 제반성질에 대한 결정결합의 영향해설

VEA 820 응고론 (Solidification)

용액에서의 금속 및 합금의 응고이론을 개설하고 응고조직의 생성기구와 응고시의 용질 및 불순물 거동에 대하여 논한다. 더욱 실제의구조에 있어 응고현상에대하여 논한다. 초급냉응고 등 새로운 응고 개념이 논해진다.

VEA 821 표면 및 계면 (Surface and Interface)

표면의 구조, 표면 열역한, 표면 성질, 표면 활성화 이론, 계면에서의 평형, 계면 특성

VEA 822 복합 재료 특론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금속, 무기, 유기재질에 걸쳐 용도에 따른 적당한 재료를 소재의 미시적 거시적 조합에 의한 제조의 제문제를 취급, 특히 FRM의 구조용 복합재료를 대한으로 역학적 거동에 관한 복합이론, 각종 복합화방법, 계면문제 등에 대하여 논한다.

VEA 823 용접 공학특론 (Advanced Welding Engineering)

재료접합방법, 용접물리학, 특수용접원리, 및 방법, 용접설계, 용접결함 종류 및 대책

VEA 824 분말 가공 (Powder Processing)

분말의 성질, 제조방법, 성형프로세스, 응용 등에 대해 논한다. 분말이자 집합체를 가열한 경우에 일어나는 현상의 하나로 소결에 대해 강술하고, 실제의 소결방법과 소결에 따른 미구조변화의 재료성질과의 관계등에 대해 설명한다.

VEA 825 표면 처리 특론 (Special Topics in Surface treatment)

표면처리 방법중에서 최근에 각광을 받는 CVD, PVD 및 특수표면처리 법들에 대하여 연구논문을 중심대상으로 한다.

VEA 826 센서재료공학 (Sensor Materials Engineering)

광센서, 전자기센서, 화학센서, 역학센서, 바이오.의료센서 등의 각종 센서종류를 분류하고, 그 기본 센싱메카니즘을 정리한다. 가전, 자동차, 의료, 바이오,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의 응용 및 센서의 다기능화의 집적화 기술 등의 제조방법과 같은 다양한 센서 재료 공학을 학습한다.

VEA 827 부식 및 방식 (Corrosion Engineering)

부식 현상에 대한 개초 이론의 습득, 부식 형태으 lrhckf을 통해 실제 부식 현상으 lgotjf 및 부식의 방지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VEA 828 금속 재료 특론 (Structure and Properties of Metals and Alloys)

철과 비철의 금속류 및 그들 합금의 기계적, 물리적, 화학적 성질의 이해와 열처리 등의 가공 과정을 통한 재질 변화에 대하여 강의한다.

VEA 829 반도체 재료 (Semiconductor Materials)

반도체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재료 내부의 결정구조 및 전자적 구조와 관련시켜서 고찰하고, 그 결과로서 반도체소자(Device)의 설계 및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VEA 830 재료의 전기 및 자기적 특성 (Electrical and Magnetic Properties of Materials)

물리 및 화학의 양면에서 금속, 반도체, 절연체 등 각종 재료의 전기적, 자기적, 특성의 근원과 이의 응용에 대하여 강의하고, 이의 연장으로 광학적 특성의 이해도 다룬다.

VEA 831 반도체 소자 제조 특론 (Electronic Materials Processing)

반도체를 이용한 소자(Device)의 가공과정을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각 단계의 배경이론을 고찰하고 실제의 Data를 통한 제조시의 문제점을 재료학적인 면에서 분석함을 목표로한다.

VEA 832 엔지니어링 세라믹스 (Engineering Ceramics)

고강도재료, 고온재료, 내환경성 재료 등 열적, 기계적으로 우수한 물성을 가진 엔지니어링 세라믹스의 물성, 제조공정, 응용을 강의한다.

VEA 833 고체 물리 (Solid State Physics)

고체의 전기, 자기적, 물리적 성질의 근원이 되는 기본 법칙과 원리에 Quantum Physics의 이론을 바탕으로 강의하고, 각 원리와 실제 재료의 성질 즉 전기전도도, 초전도도, 광학특성 등의 연결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VEA 834 재료 과학 특론 (Advanced Materials Science)

재료의 미세구조와 거시적 성질의 상호관계를 다루는 과목으로서 고체의 구조 및 결함. 상평형 속도론,재료의 기계적 성질 및 전기적 성질의 강의

VEA 835 전자 세라믹 재료 (Electronic Ceramics)

세라믹 센서 재료, 압전재료, 유전체 재료, 초전재료, 자성재료, 고온초전도체 등 여러 전자재료 세라 재료공학전공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대표전화:031-219-2311, 2313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