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학사안내
    • 학사일정
    • 강의시간표
    • 수업/논문
    • 장학
    • 학칙/규칙
    • 증명서발급안내
  • 학과소개
    • 기계시스템공학과
    • 화학생명공학과
    • 환경안전공학과
    • 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 지식재산공학과
    • 물류시스템 및 SCM학과
    • 융합ESG학과
  • 원우회소개
    • 조직도
    • 원우회현황
    • 역대원우회
    • 원우회칙
    • 원우회 홈페이지

화학생명공학과

HOME석사과정 학과소개화학생명공학과
VEC 311 이동현상론 (transport Phenomena)

운동량, 에너지 및 물질의 이동에 관한 거시적 및 미시적 수지식을 유도하고 이들의 해법을 개별적 및 종합적으로 취급함으로써 화학공정의 해석과 화학공학 문제의 해결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VEC 312 공정동력학제어 (Process Dynamics and Control)

정상상태에 있는 공정의 최적 설계 및 제어에 대하여 강의한다. 각종 화학공정장치의 동특성을 해석하고 선형, 선형화 및 비선형 모델을 분석한다. 장치의 안정도를 해석하고 각 공정제어 장치에 대하여 강의하고 아울러 보우디(Bode) 다이아그램 및 Root Locus Technique 등을 설명한다. 다변수 제어계도 간략히 취급한다.

VEC 313 열역학 (Thermodynamics)

열역학 제1법칙, 열화학, 이상기체, 압력, 용적, 온도관계, 열역학 제2법칙, 열역학적 제성질, 압축과 팽창, 상평형, 화학평형 등을 실제 과정의 열역학적 해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그리고 계를 구성하고 있는 원자나 분자의 성질로부터 분배함수를 통하여 열역학적 특성치를 도출하고 물질의 거시적 성질을 고찰한다. 이와 더불어 비가역 비평형 열역학의 개념과 간단한 응용도 다룬다. 즉, 이 과정에서는 고전 열역학, 통계 열역학 및 비가역 열역학을 고찰함으로써 열역학 전반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응용력을 부여한다.

VEC 314 유체 및 열전달 (Fluid Dynamics and Heat transfer)

v 고체와 유체의 혼합계를 포함한 유체의 물성과 유동현상, 전도, 대류 및 복사 열전달 메카니즘 등에 관한 이론적 해석방법 및 실험적 측정법을 소개하고, 제반설계식들을 강의함으로써 유체의 수송과 계량, 고분자 가공 등의 화학공정 해석, 열교환기 및 증발장치의 해석과 설계에 필요한 지식을 함양시킨다.

VEC 315 분리공정 (Separation Processes)

상평형 및 확산의 원리, 일반적인 평형단 조작의 해석방법과 아울러 이성분계 및 다성분계의 증류, 추출, 흡수 등 혼합물의 분리공정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관련장치의 설계와 운전에 관한 지식을 함양한다.

VEC 316 반응기해석 및 설계 (Reactor Analysis and Design)

화학반응기 설계를 위하여 화학반응 기구 및 반응속도와 유체역학, 열 및 물질전달 현상의 유기적 연계를 해석한다. 각종 회분식 및 연속식 반응기를 소개하고 각 반응기의 모델을 집합적(Lumped) 및 분산식(Distributed) 모델로 분류하여 매개변수(Parameter)에 따른 모델의 해석 및 안정도(Stability)를 아울러 검토한다.

VEC 317 공장설계 (Chemical Plant Design)

본 과목에서는 화학, 물리, 생물학적 변화를 이용하는 제반 공업의 공정, 설비 및 공장 설계의 경제적 요인과 기술적 인자의 상호관계, 공정, 설비 및 공장의 설계기법, 계산, 평가방법, 제조공정도 작성, 화학 및 생화학공정, 설비 및 공장의 경제적 대안 비교, 평가방법 등을 다룬다.

VEC 318 기기분석 (Instrumental Analysis)

기기에 의한 분석 방법의 이론을 다루며, 여러 가지 분광분석법의 실험, 분리확인법의 실험, 폴라로그 프법, 전위차 분석법의 실험을 다룬다.

VEC 319 촉매공학 (Catalyst Engineering)

촉매반응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공업화되고 있는 촉매에 대한 특성과 문제점을 검토하며, 촉매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동향을 파악하도록 한다.

VEC 320 고분자공학 (Polymer Engineering)

고분자의 반응공정, 점탄성 특성, 비뉴톤 유체의 유동 및 전열현상, 압출, 사출 등의 가공공정의 제반 현상을 다룬다.

VEC 321 무기공업화학 (Inorganic Industrial Chemistry)

현재 관심을 끌고있는 무기공업용 소재의 합성 및 특성에 관한 기본 내용을 무기화학 및 유기금속화학에서 발전시킨 지식을 토대로 하여 이해하며 현재의 연구동향을 검토한다.

VEC 322 유기공업화학 (Organic Industrial Chemistry)

유기화합물의 합성반응을 반응기구별로 종합정리하고 실험실적인 합성과 현장적용에 필요한 지식을 함양시킨다.

VEC 323 고분자 공업 (Industrial Polymer)

합성섬유공업중에서 특히 Polyamide섬유와 Polyester섬유에 대한 Topics를 취급한다. 이들 Polymer의 공업적 제조방법, 종합기구, 촉매의 종류와 촉매작용의 Mechanism, 고분자의 안정성, 열분해 등에 대한 화학적 반응을 살펴보고 또 생성된 Polymer의 물리적 성질, 분자량과 그의 분포, 열적, 기계적성질 등을 전개하고 따라서 종합물의 응용거동과 분자구조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VEC 324 고분자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of Polymers)

천연 및 합성고분자에 관한, 전반적인 물리화학에 대해 강의하며 주로 Polymer Solution에 있어서 고분자용해도, Dissolved Polymer Chain의 Conformation, 고분자 용액의 열역학, Gel Permeation Chromatography의 응용에 관해 강의하며, 또한 Network Structure의 Swelling, 분자내 및 분자간 작용, 용액에 있어 고분자의 Friction Property, Polyelectrolytes 등을 다룬다.

VEC 325 복합소재공업 (Polymer Composites)

복합소재 제조 방법에 있어서 Polymer Blends 방법으로 Mechanical Blends, Craft 공중합, Interpenetrating Network 등을 소개하며 이들 중합물에 대해서 Polymer의 합성에서부터 Morphology까지를 개념적으로 취급한다. 또한 복합소재의 한 조성인 강화제로는 중합체가 아닌 Concrete, Glass 섬유, 탄소섬유 및 Elastomer를 다루며 이들의 화학적, 물리적 거동을 재료공학적인 견지에서 살펴본다.

VEC 326 유기합성화학 (Organic Synthesis)

역합성 분석방법을 통하여 기초적인 유기합성 전략을 논하고 탄소와 탄소사이의 결합을 분해하여 생성되는 각종 Synthon들과 이에 상응하는 유기시약들의 이용방법들을 중심으로 각각의 합성법을 강술한다. 또한 탄소와 탄소사이의 결합시 발생하는 입체화학 조절문제를 중심으로 기초적인 조절 메카니즘과 반응 예를 통하여 합성법을 습득시킨다.

VEC 327 정밀화학특론 (Special Topics on Fine Chemicals)

본 교과목은 학부과정에서 석유 및 정밀화학 교과목을 통해 얻은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부가가치가 낮은 원료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염료, 의약품, 농약 등을 생산하는 최신제조공정 및 그들의 특성에 대해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VEC 328 유기금속화학 (Organometallic Chemistry)

기본적인 유기금속화합물을 분자구조 및 반응성 등에 대해서 분자궤도함수법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부가반응, 제거반응 등과 같은 기초적인 반응을 중심으로 유기금속화합물들의 반응 특성을 살핀다. 또한 유기공업분야에서 균일계 촉매로 많이 이용되는 각종 유기화합물들의 반응을 공부하고 그 메카니즘을 규명하여 유기공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균일계 촉매개발에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시킨다.

VEC 329 미생물학특론 (Advanced Microbiology)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생명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생물체의 구성, 성분, 구조, 기능, 물리화학적 특성과 이들의 물질 및 에너지 대사에 대하여 익힌다.

VEC 331 분자생물학 (Molecular Biology)

v 세포증식 및 유전자기작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핵산과 단백질의 구조, 기능, 합성 및 조절등에 대하여 배운다.

VEC 332 세포학 (Cell biology)

세포의 일반적 특성과 세포내 소기관에 관한 구조, 기능 및 특성을 배우며 세포의 분화 및 조절기능을 다룬다.

VEC 333 분자유전학 (Molecular Genetics)

생물의 유전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Chromosome 수준에서 유전자의 구조, 성질, 표현 및 변이 등에 대하여 익힌 다음 분자수준의 유전자인 DNA의 구조, 복제, 재조합 기능조절 등에 대하여 배운다.

VEC 334 생체물리화학 (Biophysical Chemistry)

생체 고분자의 물리 화학적 특성, 기능과 구조, 생체막의 구조 및 물질전달 등에 대하여 익힌다.

VEC 335 면역학 (Immunology)

생체 면역반응을 이해하기 위하여 항체단백질의 특성, 면역반응의 기본원리와 이론, 항원-항체간의 반응, 감염에 의한 면역반응의 기작과 과민성 반응들을 다룬다.

VEC 336 조직배양 (Tissue Culture)

식물 및 동물세표의 배양원리, 조건, 방법 등과 공업적 이용을 위한 대량 배양법과 배양조 운영 등에 대하여 익힌다.

VEC 337 병원미생물학 (Medical Microbiology)

미생물에 의한 인간 및 동물의 질병에 대한 일반적인 질병의 요인 및 기작에 대하여 익히고 또한 박테리아, 곰팡이, 원생동물, 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질병에 대하여 상세히 다룬다.

VEC 338 바이러스학 (Virology)

동물 및 식물 바이러스와 Bacteriophage에 대한 구조, 분류, 증식기작, 유전 등과 바이러스와 암과의 관계, 바이러스의 유전 공학에서의 이용 등에 대하여 익힌다.

VEC 339 응용생화학 (Applied Biochemistry)

생체의 주요 구성 성분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핵산, 효소, 호르몬, 비타민 등의 분리정제, 물리화학적 특성, 생산 및 분석 방법과 이들의 공업적 이용에 대하여 익힌다.

VEC 340 유전공학 (Genetic Engineering)

유전자 재조합과 세포융합 기술의 공업적 이용을 위하여 미생물, 동물, 식물세포에서의 유전자 Cloning의 문제점, Vectors의 선택, 핵산물질의 분리 등에 대하여 익힌다.

VEC 341 생물화학공학 (Biochemical Engineering)

효소와 미생물의 기초 사항과 이들을 생체촉매로 이용하는 화학공정, 효소생성 및 촉매반응, 속도론, 생물화학 반응기의 해석 및 공정설계를 다룬다.

VEC 342 발효공학 (Fermentation Engineering)

발효에 의한 생성물의 생산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미생물의 대사조절 기작과 생성물과의 관계, 발효, 반응속도론, 회분 및 연속발효, 배지멸균, 통기 및 진탕발효조의 설계에 대한 기초원리 및 응용을 익힌다.

VEC 343 효소공학 (Enzyme Engineering)

효소의 공업적 이용을 위하여 효소의 일반적인 특성, 생산조건 및 방법, 반응속도론, 분리 및 정제, 고정화의 원리 및 방법, 반응기의 설계에 대한 원리 및 응용에 대하여 익힌다.

VEC 344 식품공학 (Food Processing Engineering)

유체의 흐름, 열전달, 물질전달이 관련된 식품가공공정의 공학적인 원리를 습득하여 열풍건조, 분말건조, 냉동건조, 냉장 및 냉동, 살균, 증류 및 추출, 증발농축, 막분리, 동결농축, 흡착, 압착 및 성형, 침강 및 원심분리, 여과, 세척혼합 및 분쇄 등의 단위조작을 다룬다.

VEC 345 생물반응기 (Bioreactor)

생물공정의 이동현상론, 생물반응기의 종류, 생물반응 속도론, 생물반응 시스템의 변수, 반응기의 통기 및 교반, 반응기의 설계 및 규모확대, 반응기의 제어 및 계측, 미생물 및 효소의 공정화 기술, 반응기에 대한 컴퓨터 응용, 반응기의 경제성 등을 다룬다.

VEC 346 공업미생물학 (Industrial Microbiology)

미생물의 공업적 이용을 위하여 기본적 발효장치 및 발효공정에 대한 원리, 이용균주의 유전적 특성 및 개발과 실제 미생물에 의한 공업적 생산분야를 제품별로 생산조건 및 공정을 다룬다.

VEC 347 식품화학 (Food Chemistry)

식품의 기본성분인 수분,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이외에 특수성분으로 색소, 향기 분, 조직, 효소, 첨가물 등에 대하여 다루고 식품의 가공, 저장 및 유통과정이 이들 성분에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VEC 348 식품가공학 (Food Processing)

제1부는 전반적인 식품가공에 관계되는 미생물, 효소, 저장방법, 제2부는 두류, 곡물, 서류, 원예, 주류 및 식초, 유지 등의 농산식품과 우유, 고기, 알 등의 축산 식품과 수산식품의 가공, 제3부는 식품가공 분야에서 생물공학의 응용에 대해 다룬다.

VEC 349 식품미생물학 (Food Microbiology)

식품관련 미생물의 종류 및 특성, 발효식품에서 미생물의 작용, 식품부패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 식중독에 관련된 미생물, 미생물의 생육억제 및 멸균 등을 다룬다.

VEC 350 식품공장설계 (Food Processing Plant Design)

총론으로 설계에 대한 기초지식, 식품가공 공정개발, 공장설계에 관련된 경제성 고찰, 최적 설계 및 설계전략, 자재 및 기구의 선정, 공장부지의 선정 장치의 배치, 각론의 물질이동 장치 , 열전달장치, 물질전달장치, 반응장치. 계측 및 제어장치 등의 설계 및 가격추정을 다룬다.

VEC 351 독물학 (Toxicology)

미생물에서 생성되는 독성 물질과 식품, 살충제, 중금속 의약품에서 유래한 독성물질의 성질과 생체내에서의 대사과정 및 독성 영향 등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익힌다.

VEC 353 현장견학 (Field Overview)

화학공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공정 및 제반 문제점을 이해하기 위하여 산업현장을 탐방한다.

VEC 361 생체조직공학 (Tissue Engineering)

생명과학과 공학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통합하여 생체조직의 구조와 기능사이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생체조직의 대용품을 제조하여 이식함으로서 의학적으로 몸의 기능을 유지, 항상 또는 복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응용학문 분야를 익힌다.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대표전화:031-219-2311, 2313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