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학사안내
    • 학사일정
    • 강의시간표
    • 수업/논문
    • 장학
    • 학칙/규칙
    • 증명서발급안내
  • 학과소개
    • 기계시스템공학과
    • 화학생명공학과
    • 환경안전공학과
    • 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 지식재산공학과
    • 물류시스템 및 SCM학과
    • 융합ESG학과
  • 원우회소개
    • 조직도
    • 원우회현황
    • 역대원우회
    • 원우회칙
    • 원우회 홈페이지

환경안전공학과

HOME석사과정 학과소개환경안전공학과

 

교육과정표

과목명(국문)

과목명(영문)

과목개요

학점

(시간)

고도화학적수처리기술 Advanced chemical water treatment technology 산업에서 발생되는 waste water의 일반적인 특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학습하며, unitoperation과 unitprocess기반으로 산업폐수의 sampling, analysis, characterization, conductingtreatability 등에 대해서 학습할 계획임. 또한 강의 후반부에서는 다양한 산업에서 발생하는 폐수 및 처리공법에 대해서 학습할 계획임.

2

(2)

공정안전관리 특론  Advanced Topics of Process Safety Management  화학 및 환경산업에서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공정안전관리 제도의 이해와 공정안전 관련 법령에 대해 논의한다. 공정안전관리 구성요소인 공정안전자료, 공정위험성평가, 안전운전계획 및 비상조치계획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도록 하여 사업장의 공정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2

(2)

기능성수처리소재 Functional Materials for Water Treatment

최근 새로운 재료 과학 분야로 환경 재료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천연 및 합성 기능성 재료의 적용은 수질 정화에서 점점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빠른 산업 개발과 도시화 가속화로 인해 환경오염이 악화되고 있지만 기존의 처리 기술은 건강한 환경에 대한 대중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기능성 재료의 적용이며, 이를 통해 전통적인 처리 공정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수질 개선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수처리를 위한 기능성 소재 들에 대하여 다룰 것입니다.

2

(2)

대기오염 Air Pollution 대기 오염 물질의 발생, 성질 및 인체와 동식물에 대한 영향을 다루고 대기 오염 물질의 이동과 확산에 의한 분포를 예측하는 대기 오염 모델을 학습한다.

2

(2)

대기오염방지공학 Air Pollution Control Engineering 일차 및 이차 대기 오염 물질의 생성에 관계되는 연소이론 및 광화학 반응과 대기질보존을 위한 방지시설에 관하여 학습한다.

2

(2)

대기질분석및신재생에너지 -
대기오염 물질 중 분진과 유해가스의 포집 및 분석방법 그리고 소음ㆍ진동, 전자파 등 생활오염원에 대한 이론적인 강의와 실험을 통하여 대기질 개선에 대한 전반적인 저감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기술과 이에 대한 정책적인 제도를 통하여 지구온난화 등의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2

(2)

대기환경 Atmospheric Environment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저감 계획 수립 시에는 대기오염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그 원인을 명확히 분석,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대기오염 현상의 공학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대기오염물질의 발생, 이류 및 확산, 대기 중 화학 반응 등 대기질 관리에 필요한 지식 습득과 함께 새집 증후군 등 실내공기 오염 등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 아울러 대기오염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치 모델링을 이용한 대기질 관리 및 평가 방법 등에 대해 이론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실습을 수행한다.

2

(2)

물리적수처리 Physical Water and Wastewater Treatment 상수처리와 하수처리에서의 물리학적 처리공정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 상수처리와 하수처리과정에서의 설계도 실행한다. 스크린, 침사, 침전 등의 1차 처리, 여과와 부상처리 등 전통적인 처리뿐 아니라 자외선 소독, 흡착, 막여과 등의 고도처리들도 함께 논의한다.

2

(2)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제출과 실무 Submission and Practices of Materials Safety Data Sheet 화학안전에 관한 주요규제인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 및 제출제도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산업현장에서 재해 방지를 위한 대책과 작업자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화학물질 안전보건에 대한 이론과 실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2

(2)

방호계층 분석기법(LOPA) 특론 Layer of Protection Analysis LOPA는 반정략적 위험성 평가기법으로서 사고 시나리오에 대한 방호계층의 가치를 평가하는 전략화된 평가기법이며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LOPA기법에서 화학사고로의 전개와 관련된 개시사건, 독립적 방호계층, 조건부 modifier (점화확률)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2

(2)

산업폐수처리 Industrial Wastewater Treatment 다양한 산업폐수의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처리를 위하여 산업체의 생산 공정, 폐수의 성질, 관련 법규 및 효율적인 처리 공정을 다룬다.

2

(2)

생물학적폐수처리 Biological Wastewater Treatment 미생물을 이용한 도시 하수 및 산업 폐수 처리 공정의 기본 원리를 다룬다. 이들 방법으로는 활성슬럿지법, 살수 여상법, 회전 원판법과 혐기 또는 호기성 소화공정 등이 있다.

2

(2)

수질관리 Water Quality Management 상수처리와 하수처리의 다양한 측면 중에서 특히 사람들의 건강에 관계된 것을 주로 논의한다. 먼저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화학물질과 병원성 미생물들을 알아보고, 그것들이 여러 가지 상수와 하수처리 과정에서 어떻게 제거되는가를 주로 논의한다.

2

(2)

수질분석 Wastewater Analysis 물의 물리화학적 기본 성질 및 수질 분석에 이용되는 분석화학적 이론과 기술 및 생물학적 지표에 대한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2

(2)

신재생에너지 Renewable Energy 우리의 건강과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재 에너지 체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가능한 잠재적인 해결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학습한다.

2

(2)

유해대기오염물질방지기술 Hazardous Air pollutant Control Technology
■ 질소 산화물 처리 기술: 선택적촉매환원법 등
■ 황 산화물 처리: 원천 탈황, 스크러버 등 방지기술 등
■ 휘발성유기물질 처리
■ 가스흡수탑설계기술
■ 온실가스처리기술

2

(2)

일반폐기물처리 Solid Waste Management 일상 생활이나 사업 활동에 의해서 발생되는 폐기물의 종류, 폐기물에 관한 관련 법규, 발생원, 수집, 분류, Transfer, 이송, 재생기술, 처리 및 처분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폐기물의 처리 및 처분기술로 Thermal Process, Chemical&Biological Transformation Process에 대하여 다루고 이들 폐기물을 매립하는 방법과 매립 후 발생되는 침출수 처리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2

(2)

자원순환과공정기술 -
자원순환과 공정 기술 공학대학원 강의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재생/신재생 에너지 및 폐자원 에너지등의 발전 및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하여 강의할 계획임.
본 자원순환과 공정 기술은 기존의 자원의 에너지화 기술 및 대체 에너지에 관한 일반적인 소개와 아울러, 각국의 기초적 기술 현황에 관해 에너지 부문별로 소개하고 현 에너지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도출과 더불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 기술 및 공정에 대해 자원 순환의 관점에서 강의하고자 함.

2

(2)

장외영향평가 및 위험성평가 Chemical Process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화학물질 위해성 및 공정안전의 이론과 PSM, RMP등 화학안전과 관련된 규제 그리고 누출모델링, 확산모델링, 폭발모델링과 같은 영향평가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2

(2)

친환경 바이오 소재 공학 Ecofriendly Biomaterials Engineering 일상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유해 화학물질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공정, 특히 바이오 화학 공정을 통해 대체 할 수 있는 최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친환경 고분자 및 바이오 고분자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2

(2)

토양 및 지하수 오염 Soil and Groundwater Contamination 최근 많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토양과 지하수의 오염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토양과 지하수의 주요 오염물질과 그들의 토양과 지하수 내의 이동과 변화에 대해 논의한다. 이들 오염물질로 인한 위해성평가와 궁극적으로 이들 토양과 지하수 내의 오염물질의 공학적인 제거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2

(2)

폐기물 처리 및 연소 공정 Waste Treatment via Combustion Process 일반적인 폐기물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 및 연소를 통한 폐기물처리 및 폐기물에너지화에 대해 학습한다.

2

(2)

폐기물자원화 Waste-to-resources 여러 종류의 폐기물로부터 에너지, 고부가가치 화합물 등 유용한 자원을 얻는 방법 및 그에 관련된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2

(2)

하폐수처리공정설계 Wastewater Treatment Process Design 하수 및 폐수처리에 적용되는 물리, 화학, 생물학적 처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통해 하폐수 처리시설의 설계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최근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비점오염원관리 (빗물관리)기술을 습득한다.

2

(2)

화학공정안전 Chemical Process Safety 화학공정의 위험특성, 누출특성 등 공정과정과 화학물질을 취급할 때 안전을 제일먼저 확인할 사항을 학습한다.

2

(2)

화학공정안전 및 위험성평가 Chemical Process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위험한 화학물질을 다루는 사업장 내의 리스크를 확인 및 분석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기업 내의 전체적인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됨. 
확률론적 방법을 화학 및 석유화학분야로부터의 사례 분석을 통해 실용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실습할 것임.

2

(2)

화학물질 생물 독성 Biological Toxicity of Chemicals 현재까지 다양한 합성 화학물들이 보고되어 왔으며 관련한 화학물질의 구조적 특성에 기반한 생물 독성 기작과 독성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화학물질의 생 물학적 대사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산물들의 생물 독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2

(2)

화학물질 안전개론 Introduction to Chemical Safety 화학물질과 관련된 위해성, 위험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공학도로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자 한다. 화학물질의 위험특성, 누출특성, 화학사고 전이과정과 화학물질을 취급할 때 알아두어야 할 관련 법률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2

(2)

화학물질안전관리기초 Intro to Chemical Process Safety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화학물질을 다루는 산업에서 안전과 손해방지에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화학물질 누출로 인한 독성, 화재, 폭발등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계산방법들을 이해하고 화학설비 및 그 부속설비의 안전한 설계, 운전 및 장비 등 화학설비 안전대책에 대하여 공부한다.  각종 화학물질 관련 사고사례에 대해서도 토론을 병행하여 배우게 된다.

2

(2)

환경 및 안전 규제 특론 Advanced Topics of Environment and Safety Regulation 환경 및 안전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 환경협약과 국내 환경 및 안전 관련 법령에 대해 논의한다. 주요 국제 환경협약, 대기환경보전법, 온실가스 에너지 관련법, 화학물질관리법, 산업안전보건 및 중대재해처법 등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도록 하여 산업현장의 환경 및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2

(2)

환경대기과학 Environmental Atmospheric Science 대기오염과 관련된 기상요소, 대기구성, 지구 대순환, 미기상학을 다룬다. 미세먼지 관련 주요 기상영향 인자와 강우 세정, 장거리 이동영향, 기상, 액상 산화 과정을 학습하며, 대기 중 화학 반응에 의한 2차 생성을 습득한다.

2

(2)

환경독성학 Environmental Toxicology 사람의 건강과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위해물질의 독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그러한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앞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정책 개발에 필수적인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2

(2)

환경미생물학 Environmental Microbiology 환경 미생물학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최근에 많은 사회적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오염된 환경을 통하여 전염되는 병원성 미생물들이 환경 내에서 어떻게 이동하고 전파되는가를 파악하여 이들 미생물을 제거하는 공학적 방법을 개발하는 노력들을 논의한다.

2

(2)

환경분석화학 Environmental and Chemical Analysis 다양한 화학물질 분석 기술에 대해서 습득하고, 화학물질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 장비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미생물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도 학습하고자 한다.

2

(2)

환경위해성평가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최근에 많은 사회적 관심을 모으고있는 환경오염이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위해성평가기술에 대해 논의한다.

2

(2)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사람의 생활 환경에서 건강에 직접, 간접으로 관련된 각종 요인들을 다룬다. 특히 토양, 물, 공기의 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이 그 중심내용을 이룬다.

2

(2)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대표전화:031-219-2311, 2313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