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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혁신융합학과

HOME석사과정 학과소개가치혁신융합학과

1. 가치경영분야

프로젝트관리(Project Management):

사업관리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매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응용능력배양에 초점을 둔다. 과목범위는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의 사업관리 9개 분야 이론과 사업관리분야 응용사례연구 및 실습 등을 포함한다.

기술경영 (Management of Technology)

기술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술기획, 기술혁신, 그리고 과제선정의 이론 및 기법의 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서 미래기술 획득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연구개발과 기술관리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특히 연구개발 및 기술관리 관련 전반에 관해 설명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연구개발과 기술관리 개념, 기술혁신 모형, 신제품 개발, 연구개발 과제선정, 기술예측 및 평가, 그리고 연구개발 사례, 차세대 연구개발과 기술관리 발전방향을 포함한다.

특허분석 및 기술예측 (Patent Analysis and Technology Forecasting):

특허와 정보분석, 특허청지원, 특허 정보를 활용하여 국가나 산업의 지식 구조나 흐름을 분석하고, 기업 수준에서는 기술Tree, Patent Road Map, Patent Network 등을 작성하여 지적자산관리 및 기술전략을 구축하는 방법론에 관한 수행방법을 학습한다. 기술혁신과 특허, 기술예측 및 평가, 미래의 시점을 정하여 분야별 미래사회 변화를 연구하고 예측하는 방법(Futures Research Methodologies)을 학습한다.

2. 가치전략분야

전략적 마케팅 계획(Strategic Marketing Planning):

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사고와 소비자들의 트렌드 변화에 의한 마케팅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마케팅 환경분석에 의한 시장전략과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과 전술의 이해 및 수립과정을 워크샵으로 실습함으로써 마케팅 실무에서 직접 응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접근방법을 체험하고 학습한다.

제품사용성 및 경험 설계 (UI/UX Design):

UX design, Interaction design, HCI 및 인지이론, UI 설계 방법론, UI 적용 및 평가 방법론의 핵심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한다. 1) UX design의 방법론 및 이론을 분석, 2) Interaction Design 이해를 통한 사용자 요구분석 및 상호작용 설계 기법의 도출, 3) 전통적 HCI 이론 및 인지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UI 설계의 기본 개념 정립, 4)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UI 설계 방법론의 분석, 5) UI 설계를 위한 프로토타입 기법 및 평가를 위한 방법론 분석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

기존 서비스에 대한 문제를 찾아내거나 새롭게 개발할 서비스의 개념과 절차를 시각화 방법, 고객이 서비스 받는 경로를 나타내고 만족도를 표시한 고객 여정 맵(Customer journey map), 서비스 설계도라 할 수 있는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 작성방법, 개발된 서비스를 실연해보며 고객 경험을 직간접으로 체험해보고 반복 수정하면서 구체화하는 서비스 프로토타입(Service Prototype) 구현방법 등을 학습

기업가치 혁신전략 (Blue Ocean Strategy):

블루오션의 개념, 가치혁신분석 툴과 프레임워크, 블루오션 전략 추진 흐름도 등을 학습

가치혁신 세미나 (Value Innovation Seminar)

국내외 가치혁신분야의 초고수를 초빙하여 혁신을 테마로 세미나 진행

CRM과 고객관계전략 (CRM and Customer relation Strategy)

고객가치 분석을 통하여 CRM 프로세스 구축 방법을 학습한다. CRM 중심의 마케팅 및 영업전략을 학습

3. 가치공학분야

원가공학(Cost engineering):

원가의 추정, 원가의 통제, 그리고 수익성 문제에 대한 과학적 원칙과 기법의 응용에 공학적 판단과 경험이 이용되는 공학실무 분야. 경영활동의 모든 내용에 대해서 코스트 기준을 작성하고, 코스트 견적,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기업의 경제성을 높이는 방법을 학습

린 공장혁신실무 (Lean Industrial engineering):

린 경영혁신의 실행 즉, 린의 기본 개념을 근간으로 린 경영혁신을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린 모델, 전략과 린의 연계성, 린 경영 실행에 따른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린 경영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린-5S 기본활동, 린 경영혁신 평가, 린 원가 및 린 문화, 사무지원 부문에 대한 혁신활동으로 린 오피스에 대해 학습

가치공학 (Value engineering):

제품, 제품을 위한 부품, 시스템, 조직, 공정, 추진절차,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기능, 품질 및 근본적으로 필요한 특성을 유지하면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불필요한 Cost를 찾아내 제거하는 방법을 학습

다구찌 품질공학 (6sigma for Design):

다구찌 품질관리 분야의 중요한 논점들에 대한 개념, 원리, 분석방법론의 교육을 통해 품질관리자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주요 강의내용은 품질 개념, 표준화와 품질인증제도, 공정관리와 관리도, 통계적 품질관리의 기법 등을 학습

가치사슬원가 (Value chain costing):

전략적 관리회계 요소를 고려한 원가관리 방법 중 하나인 VCC(Value Chain Costing)을 학습한다. VCC는 가치사슬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와 이에 소요되는 원가를 연결시킴으로써 다른 경쟁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한 원가 구조를 갖는 부문을 찾아내고,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전략적 원가 관리 기법 학습

창의적문제해결 (TRIZ 2/3 level):

트리즈의 중심 분석 도구를 학습한다. 이상 기술 시스템(이상 시스템), 시스템 갈등, 물리적 모순, 물질장 분석, 표준해, 그리고 기술 시스템 진화 법칙과 같은 트리즈 가장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들을 학습

제품설계 및 정보관리 (CAD & PLM):

기업 내부/외부에서 제품 관련 정보를 관리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제품 기획부터 생산, 유지보수, 폐기에 이르는 제품생애주기를 관리하는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시스템을 학습

제품설계 및 개발론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methodology):

고객의 만족도가 극대화 될 수 있는 제품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학습: 상품기획, 고객Needs 조사, 기능도 작성 및 분석, 개념설계 및 아이디어 발상법, QFD, FMEA, DFMA 등 학습

공학경영 (Engineering Management):

기업재무, 회계의 개념, 재무제표의 개념과 내용,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 및 세무 전략 등을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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