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및 연구활동 |
- 연구활동(주요논문)
-
[논문]
고호경, 맹은경, 남가영,
교사의 반성적 수업 평가의 요소 및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
, 교과교육학연구
, Vol.17
, No.3
, pp.839
-868
(Sep, 2013)
-
[논문]
김은성, 김호정, 박재현, 남가영,
사용자 중심의 국어과 교과서 선정 기준 개발 방향 연구 -국어 교사의 실제 선정 활동 분석을 토대로-
, 국어교육연구
, pp.371
-400
(Jun, 2013)
-
[논문]
남가영,
학습자 오개념 형성 요인으로서의 교과서-중학교 국어교과서 '단어형성법'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 우리말글
, pp.109
-137
(Apr, 2013)
-
[논문]
김호정, 남가영, 김은성, 박재현,
한국어 교사의 등급별 문법 용어 사용 실태
, 국어교육
, No.139
, pp.589
-616
(Oct, 2012)
-
[논문]
남가영,
문법교육용 텍스트의 개념 및 범주
, 국어교육
, pp.139
-173
(Oct, 2011)
- 국내학술논문지
-
[논문]
남가영,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규범성’ 담론의 의미와 작용 양상
, 한말연구
, No.54
, pp.1
-38
(Dec, 2019)
-
[논문]
주세형, 남가영,
핵심 질문 중심으로 본 국어과 평가의 이론적 모형 연구- 읽기 선택형 평가를 중심으로 -
, 새국어교육
, No.121
, pp.1
-48
(Dec, 2019)
-
[논문]
김호정, 김은성, 박재현, 남가영,
한국어 교사는 '교재의 실제성'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 국어국문학
, pp.151
-182
(Sep, 2019)
-
[논문]
김호정, 김은성, 박재현, 남가영,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평정 척도 연구
, 교과교육학연구
, Vol.4
, pp.1
-12
(Aug, 2019)
-
[논문]
남가영,
예비 국어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방향-‘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강의의 실행 양상 분석을 중심으로-.
, 우리어문연구
, pp.127
-164
(Jan, 2019)
-
[논문]
남가영, 맹은경,
자기주도 학습 전략이 국어·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
, 언어와 정보사회
, Vol.35
, pp.1
-36
(Nov, 2018)
-
[논문]
남가영,
통합형 문법 평가문항의 양상과 설계 방향- 국가 수준 문법 평가문항을 중심으로
, 우리말글
, pp.112
-152
(Dec, 2017)
-
[논문]
김호정, 남가영, 박재현, 김은성,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논의의 새로운 방향
, 국어교육
, pp.339
-370
(Nov, 2017)
-
[논문]
남가영,
국어 문법교육에서 '이해 중심 교육과정'의 한계와 의미
, 언어와 정보사회
, pp.31
-59
(Nov, 2017)
-
[논문]
박재현, 남가영, 김호정, 김은성,
한국어의 교육: 越境과 統合
, 국어국문학
, No.177
, pp.45
-75
(Dec, 2016)
-
[논문]
박재현, 김은성, 김호정, 남가영,
Developing a Measurement Scale for Korean Language Textbook Selection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 국어교육학연구
, Vol.51
, No.5
, pp.5
-29
(Dec, 2016)
-
[논문]
남가영, 김은성, 김호정, 박재현,
국어과 교재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예비 교사교육의 방향 탐색
, 국어교육
, No.154
, pp.165
-198
(Aug, 2016)
-
[논문]
남가영,
단위학교에서의 국어교육 정책과 철학-'정의적 영역의 평가' 정책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학연구
, Vol.51
, No.2
, pp.131
-167
(Jun, 2016)
-
[논문]
제민경, 남가영, 이관희, 주세형,
왜 기사문을 선택하는가 - 국어과 교과서에 나타난 기사문 선정 원리 탐색
, 언어학 연구
, No.39
, pp.337
-375
(Apr, 2016)
-
[논문]
남가영,
'귀국학생을 위한 국어교육 정책', 현상과 방향
, 국어교육학연구
, No.4
, pp.109
-142
(Dec, 2015)
-
[논문]
주세형, 남가영,
국어과 읽기 평가 맥락에서 과학 지문의 특성 연구 -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국어) 지문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평가연구
, Vol.3
, pp.313
-342
(Nov, 2015)
-
[논문]
박재현, 남가영, 이관희, 김은성,
국어 정책 통계 자료의 체계화 방안 연구
, 국어국문학
, No.168
, pp.153
-177
(Sep, 2014)
-
[논문]
남가영,
국어 규범교육과 문법교육의 관계 설정 양상- 역대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사적(史的) 분석을 바탕으로
, 우리말글
, pp.1
-44
(Sep, 2014)
-
[논문]
김은성, 남가영, 김호정, 박재현,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한 국어 교과서 선정 기준 연구
, 국어교육연구
, pp.391
-417
(Jun, 2014)
-
[논문]
남가영,
예비 국어 교사의 문법 평가 문항 설계 양상 연구
, 교육과정평가연구
, Vol.16
, No.3
, pp.121
-145
(Nov, 2013)
-
[논문]
고호경, 맹은경, 남가영,
교사의 반성적 수업 평가의 요소 및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
, 교과교육학연구
, Vol.17
, No.3
, pp.839
-868
(Sep, 2013)
-
[논문]
김은성, 김호정, 박재현, 남가영,
사용자 중심의 국어과 교과서 선정 기준 개발 방향 연구 -국어 교사의 실제 선정 활동 분석을 토대로-
, 국어교육연구
, pp.371
-400
(Jun, 2013)
-
[논문]
남가영,
학습자 오개념 형성 요인으로서의 교과서-중학교 국어교과서 '단어형성법'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 우리말글
, pp.109
-137
(Apr, 2013)
-
[논문]
남가영,
문법교육과 교과서
, 한국어학
, No.57
, pp.1
-34
(Nov, 2012)
-
[논문]
김은성, 남가영, 김호정, 박재현,
중학교 국어과 교과서 선정 기준 설정 실태 연구
, 교육과정평가연구
, Vol.15
, No.3
, pp.1
-28
(Nov, 2012)
-
[논문]
김호정, 남가영, 김은성, 박재현,
한국어 교사의 등급별 문법 용어 사용 실태
, 국어교육
, No.139
, pp.589
-616
(Oct, 2012)
-
[논문]
남가영, 고호경, 맹은경,
교과서 선정에 관한 국?영?수 교사의 인식 비교연구
, 교과교육학연구
, Vol.16
, No.3
, pp.603
-627
(Sep, 2012)
-
[논문]
남가영, 김호정, 박재현, 김은성,
국어 교사의 검정 교과서 선정 경험 연구
, 교육과정평가연구
, Vol.14
, No.3
, pp.53
-82
(Nov, 2011)
-
[논문]
남가영,
문법교육용 텍스트의 개념 및 범주
, 국어교육
, pp.139
-173
(Oct, 2011)
-
[논문]
남가영,
초등학교 문법 문식성 연구의 과제와 방향
, 한국초등국어교육
, pp.99
-132
(Aug, 2011)
-
[논문]
김호정, 김은성, 박재현, 남가영,
한국어 수업 담화 분석을 통한 교사의 문법 용어 사용 사례 연구
, 언어과학연구
, pp.83
-122
(Jun, 2011)
-
[논문]
남민우, 남가영,
국가 수준 국어과 학업성취도평가의 시행 체제 개선 방안
, 국어교육
, pp.113
-130
(Feb, 2011)
- 국내학술발표
-
[학술회의]
남가영,
학교 밖 문법교재의 다양화와 과제
, 제32차 한국문법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 pp.243
-256
(May, 2020)
-
[학술회의]
주세형, 남가영,
핵심질문 중심으로 본 국어과 평가론의 체계화
, 제134차 한국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국어교육의 평가방안 모색>
, pp.316
-350
(Oct, 2019)
-
[학술회의]
남가영,
문법교육에서 '규범성'의 작용 양상: 국어 교과서와 교재 집필자의 인식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창립 50주년 기념 제 221회 전국학술대회: 동아시아 근대로의 이행과 언어문자 제도
, pp.373
-394
(May, 2019)
-
[학술회의]
남가영,
단위학교에서의 국어교육 정책 및 철학-국어과 정의적 영역의 평가 정책을 중심으로
, 제61회 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Apr, 2016)
-
[학술회의]
남가영,
귀국학생을 위한 국어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
, 국어교육학회 제59회 전국학술대회
, pp.74
-87
(Aug, 2015)
-
[학술회의]
박재현, 남가영, 김은성, 김호정,
AHP를 활용한 국어교과서 선정용 평가척도 개발 연구
, 제279회 한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 pp.159
-169
(Jun, 2015)
-
[학술회의]
김은성, 남가영, 김호정, 박재현,
교사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재 평가의 이론과 실제(2) - 국어과 교재 평가 기준 설정을 위한 체계적 문헌 고찰
, 2013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연구보고대회
, pp.41
-59
(Dec, 2013)
-
[학술회의]
김은성, 남가영, 김호정, 박재현,
교사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재 평가의 이론과 실제
, 2012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연구보고대회
, pp.15
-43
(Dec, 2012)
-
[학술회의]
박선화, 남가영,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틀의 수직연계성 분석: 국어 및 수학 교과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 제4회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자료 활용 분석 심포지엄
, pp.63
-95
(Dec, 2012)
-
[학술회의]
남가영,
문법교육과 교과서
, 제61차 한국어학회 전국학술대회
, pp.9
-20
(Aug, 2012)
-
[학술회의]
남가영,
문법교육용 텍스트의 개념화 및 범위
, 한국어교육학회 271회 전국학술대회 - 주제: 텍스트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국어 교수학습의 정련화
(May, 2011)
- 저서 및 번역
-
[저서]
민현식, 남가영, 강보선, 김은성, 신명선, 오현아, 이관희, 이지수, 제민경, 조진수, 주세형,
국어교사를 위한 한국어학입문
, pp.24-46,338-360
(Mar, 2020)
-
[저서]
남가영, 김은성, 주세형,
장르, 텍스트, 문법(Genre, Text, Grammar)
(Jul, 2019)
-
[저서]
민현식, 남가영, 강남욱, 강보선, 강효경, 구본관, 권순희, 권은선, 김은성, 김호정, 남지애, 민병곤, 박재현, 박혜경, 박혜진, 신명선, 오현아, 왕단, 이관희, 이기연, 이해숙, 제민경, 조진수, 조형일, 주세형, 최소영,
국어의미교육론
, pp.151-159
(Jan, 2019)
-
[저서]
이성영, 남가영, 김에스더, 김유미, 김태석, 염은열,
고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 (하)
(Mar, 2018)
-
[저서]
이성영, 남가영, 김에스터, 김유미, 김태석, 염은열,
고등학교 국어 교사용지도서 (상)
(Mar, 2018)
-
[저서]
이성영, 남가영, 김에스더, 김유미, 김태석, 염은열,
고등학교 국어
(Mar, 2018)
-
[저서]
남가영, 주세형,
국어과 교과서론
(Feb, 2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