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학사안내
    • 학사일정
    • 강의시간표
    • 수업/논문
    • 장학
    • 학칙/규칙
    • 증명서발급안내
  • 학과소개
    • 기계시스템공학과
    • 화학생명공학과
    • 환경안전공학과
    • 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 지식재산공학과
    • 물류시스템 및 SCM학과
    • 융합ESG학과
  • 원우회소개
    • 조직도
    • 원우회현황
    • 역대원우회
    • 원우회칙
    • 원우회 홈페이지

기계시스템공학과

HOME석사과정 학과소개기계시스템공학과

 

과목명(국문)

과목명(영문)

과목개요

학점

(시간)

3D프린팅활용설계

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 현대적인 생산 현장에서는 형상 설계를 거쳐 만들어진 설계 자료가 자동으로 CNC 공작기계로 이전되어 만들어진다. 본 과목에서는 형상 설계가 된 제품에 대하여 절삭 특성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절삭 특성을 고려한 가공 공구의 경로 및 절삭 순서 등이 어떤 원리로 구성되는 것을 학습한다. 실제로 설계된 형상이 어떻게 가공되는지를 수동 파트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구현해본다. 또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3-D 프린팅에 대하여 실습 키트 또는 3-D 프린터로 제작 및 조립해본다.

2

(2)

Hvac 시스템 Hvac system 냉동 및 공기조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로 공기조화를 구현하기 위한 냉동사이클 이론을 소개함. 냉동사이클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기초가 되는 열역학, 열전달, 물질전달, 습공기선도, 열교환기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냉동사이클 및 공기조화의 응용에 대한 실제 사례들을 학습함. 또한 시스템의 효율과 관련되는 인자를 이해하고 에너지소비를 효율화하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함. 냉동공조기기의 종류, 구성 및 부품, 원리를 소개함.

2

(2)

기계설계실무 Practical Machine design 기계설계의 일반 원리를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구조물과 기구를 설계하는 실무를 배운다. 특히 현장의 정밀 장비에서 많이 사용되는 여러 기구와 부품의 설계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을 배운다. 또한, 이를 종합적인 시스템으로 구성할 때 고민해야 할 점에 대해서 토론한다.

2

(2)

기계요소설계특론 Machine Compnent Design 기계설계의 기초입문과정으로, 기계설계에 필요한 주요 공학기술 (일과 에너지, 힘의 분석, 기계재료, 정적응력, 변형, 처짐, 파괴, 충격, 피로, 표면현상)에 대해 공부하며, 기계의 주요 요소인 나사, 리벳/용접, 스프링, 윤활, 베어링, 기어, 축 관련 부품 등의 기계요소설계에 대해 공부한다.

2

(2)

기계진동특론 Advanced Mechanical Vibrations 본 강의에서는 진동 시스템의 모델링 기법과 해석 방법을 배운다. 

2

(2)

기계진동학 Mechanical Vibrations 1 자유도, 2 자유도와 다자유도 진동계의 감쇠/비감쇠 진동과 자유/강제 진동 해석 방법을 배운다.

2

(2)

내연기관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is course introduces the fundamentals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s to understand their performance, efficiency, fuel requirements and environmental impact, It includes fluid mechanics, thermodynamics, chemical reaction, heat transfer and kinematics affecting engine operation. It also provides comparisons between spark-ignition and compression-ignition engine, their merits and demerits, their different applications

2

(2)

로보트공학 Robotics 산업용 로봇의 기계구조 및 제어구조를 학습하며, 로봇 기구학, 경로계획 및 제어 방법을 공부하며, 이의 구현을 위한 computer program 작성을 연습한다. 또한, 산업용 로봇의 주요 응용 분야에 대한 이슈들, '로봇 OLP를 위한 로봇 기구학적 calibration', '충돌회피 Path Planning', '로봇을 이용한 각종 Sensor(측정) 응용', 'position/force hybrid control' 등을 논의한다.

2

(2)

마이크로-나노 기계공학 응용 Application fo Micro-Nano Systems in Mechanical Engineering 본 과목에서는 미세구조 물질, 소자, 장치 제조 및 작동에 관련된 기계공학적 원리를 다루고자 한다. 마이크로-나노 구조 물질 제조와 관련된 열공학, 유체공학적 원리를 학습하며 그 응용을 습득한다. 미세구조의 소자 및 장치의 설계와 가공과 관련된 기계공학적 원리를 공부하며 여러 응용 장치 등을 학습한다. 마이크로 나노 장치와 관련된 측정원리와 방법의 학습도 포함된다. 기계공학적원리 이외에 마이크로-나노 구조의 실현에 필수적인 여타의 공학적, 과학적 문제들과 원리들을 소개한다.

2

(2)

머신러닝기계공학응용 Application of Machine Learning in Mechanical Engineering
최근 인공지능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딥러닝을 기계공학 관점에서 이해하고 구현한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운다.
강의 주제:
인공지능 소개, 최적화(introduction and optimization), 기계학습 복습(Machine learning review), 퍼셉트론(Perceptron), 인공신경망(ANN), 오토인코더(Autoencoder), 합성곱신경망(CNN), 순차신경망(RNN), 설명가능한 인공지능(CAM), 적대적 생성신경망(GAN), 고급 오토인코더: CAE, DAE, VAE

2

(2)

모터와발전기 Motors and Generators 산업발달에 따라 가전제품, 자동차, 공작기계, 발전설비 등에서 모터와 발전기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에 대한 기본소양이 기계공학전공 학생들에게도 필요하다. 이에 부응하여 모터와 발전기의 원리, 종류, 제어방법 및 응용에 대해 소개하고 간단한 실습을 통하여 필요한 기술을 학생들이 익히게 한다.

2

(2)

미래기술분석세미나 Future Technology Analysis Seminar 미래 기술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능력은 엔지니어 개인의 잠재력은 물론 기업 혹은 국가 발전의 핵심역량이다. 개인에서 기업에 이르기까지 가속화되는 미래 변화에 대응하며, 더 나아가서 선제적인 조치를 하기 위하여 미래기술예측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본 강의는 (1) 현대기술의 특징 (2) 미래 예측 방법론_정성적 방법, 정량적 방법 (3) 수요 접근의 미래 유망 산업 (4) 유망기술 발굴 모델 및 동향 (5) 미래 유망 기술 예측 (6) 특허기반 미래 기술 예측 방법론 (7) 선진기술 탐방 투어(⁕학생들의 의견을 수렴 후 시행) 으로 진행된다.

2

(2)

사출금형설계 Injection Mold Design 사출 금형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사출성형 기술의 이해를 위한 소재특성, 용융수지의 유동특성, 사출성형 공정특성을 학습하고 사출 금형의 구조적, 기능적 특징을 살펴본다. 금형과 공정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CAE 해석의 기초적인 가정과 활용법을 학습한다.

2

(2)

생산제조공학 Manufacturing Engineering 제품생산을 위한 기초지식과 가공공정, 그리고 생산공정의 응용 및 통합을 다룬다. 이를 위해, 주조공정, 성형공정, 비금속재료의 가공공정, 절삭 및 연삭 가공공정, 특수가공공정, 그리고 접합공정을 학습한다. 제품의 측정 및 검사, 생산 자동화 등에 대하여도 다룬다. 

2

(2)

소음공학 Acoustics 소리의 생성과 매체를 통한 전달, 간단한 소음원과 소음원 배열시 소리의 전달 특성, lumped parameter acoustic element의 모델링, radiation impedance, Energy density, intensisty, 그리고 소리, 전기와 기계에너지간의 전환, Room acoustics, 그리고 소음기의 설계 등이 논의 된다.

2

(2)

수치열전달특론 Numerical Heat Transfer 본 과목에서는 열전달(전도, 대류, 복사)의 사례를 통해 열전달을 이해하고, 해석적?수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ANSYS를 통해 열전달 문제를 수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전도에서는 1차원 벽면에서의 열전달, 확장표면에 대해 학습하고, 대류에서는 경계층 및 대류열전달 계수를 이해한다. 또한 복사 열전달의 고려하여 열전달 문제를 해석하는 것을 학습한다. 

2

(2)

스마트융복합기술 Smart Convergence Technology

스마트 융합 기술의 사례로서 아래의 내용을 학습한다.

- 융복합 기술 사례 소개

- 융복합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 웨어러블 센서의 융복합 기술 사례

- 웨어러블 센서의 융복합 기술 원리 소개

2

(2)

스마트자동차 Smart Vehicle 현재 개발되고 있는 스마트 자동차 기술동향을 인지, 판단, 제어 관점에서 고찰하고 향후 개발 방향을 예측해본다. 특히 센서의 특성 이해를 기반으로 한 센서융합, AI기술의 적용 사례, 고장 진단, 성능 검증 등 실제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에 대한 논의를 한다.

2

(2)

어플라이언스공학 Appliance Engineering 냉장고, 공조기,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개발프로세스 및 품질관리 프로세스에 대하여 학습함. 가전제품의 작동, 성능, 효율, 품질 등에 대한 기계공학적인 요소에 대하여 학습함. 또한 가전제품의 주요 부품을 소개하고, 이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기계공학적인 측면을 이해함.

2

(2)

에너지 변환 및 저장 공학 Energy Conversion and Stroage Engineering

직접 에너지 변환 기술: 태양광, 태양열, 열전냉동 및 발전, 연료전지 시스템의 원리와 설계 및 해석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학습한다.

신 대채에너지 변환 기술: 풍력, 조력, 파력, 해양온도차 시스템의 원리와 설계 및 해석에 필요한 공학지식을 학습한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 기술: 풀라이휠, 압축공기, 배터리, ESSS 등 의 원리와 설계 및 해석에 필요한 공학 지식을 학습한다.

필요와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위 관련 산업계 현장을 방문하여 관련 기술에 대한 실효적 학습을 한다. 

2

(2)

에너지공학특론 Advanced Energy Engineering 기존 및 신-대체 에너지 시스템의 기초 원리를 학습하고 성능 해석 및 설계 방법의 기초를 학습한다. 대상 시스템 (1) 증기동력 사이클 및 시스템 (2) 가스동력 사이클 및 시스템 (3) 태양광 및 열 에너지 시스템 (4) 풍력 에너지 시스템 (5) 연료전지 시스템 (6) 해양 에너지 시스템 (7) 기타 등 이다.

2

(2)

열역학특론 Advanced Thermodynamics 열역학의 기초 개념과 그들의 전개 방법 및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엔트로피와 정보이론, 통계 열역학의 기초 이론 및 응용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비가역 열역학에 대한 제반사항 및 열역학의 응용에 관해 공부한다.

2

(2)

열전달 Advanced Heat Transfer 열전달에 관한 기본 법칙 및 에너지 방정식을 유도하고 그 의미를 검토하며, 각종 초기 및 경계조건에 따른 정상 또는 천이 상태에서의 열전달 현상을 고찰하여 열교환기 등 열전달의 응용에 관하여 공부한다.

2

(2)

용접공학특론 Advanced Welding Engineering 산업 전반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접의 방법, 원리, 특성, 장/단점에 대한 소개와 특수 재료 및 이종 소재의 접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용접의 결함 종류, 원인, 대책에 대해 고찰하고 해결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

(2)

유공압공학 Fluid Power Engineering 유체역학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유압 시스템의 기본 요소들인 유압탱크, 유압펌프, 유압 실린더, 유압모터, 밸브와 배관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공장 자동화와 공작기계, 자동차, 로봇 등과 같은 유공압 응용분야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들에 사용되는 다양한 유공압 시스템에 대하여 직접 회로를 설계 하여 작동 원리를 익힌다.

2

(2)

유체역학특론 Advanced Fluid Mechanics 유체 유동에서의 응력과 변형도 사이의 관계를 정립하고 운동방정식과 에너지방정식을 도출하며 특수한 경우에 대한 이들의 정밀해 및 근사해를 공부한다.

2

(2)

응용열공학과 연료전지특론 Advanced Thermal Engineering and Fuel Cells
본 과목에서는 열공학과 연료전지에 대한 아래의 내용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한다.
1. 열역학 다시보기
2. 화학반응의 열역학
3. 수치 열공학
4. 연료 전지의 원리와 기술

2

(2)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Artificial Intelligence and Machine Learning 본 과목에서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분야의 다양한 알고리즘을 실질적인 예제와 함께 공부한다. 수업에서 배워보는 알고리즘들에는 선형회귀방법, 로지스틱 회귀방법, Deep Learning, 신경망방법, SVM, CNN, RNN, GAN 들이 있다. 모든 알고리즘들은 샘플 자료와 적절한 Python 코드로 구현하여 실습해 본다.

2

(2)

자동제어 Advanced Automatic Control 모터, 자동차, 로봇 등과 같이 동적 시스템에 대한 운동방정식을 이해하고 전달함수와 state space로 표현한다. 다음으로 이를 제어하기 위한 PID, State feedback 제어 기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상태변수를 예측하기 위한 observer 설계 기법을 소개한다.

2

(2)

자동차공학 Automotive Engineering Automotive engineering is an applied science including elements of mechanical engineering, electric-electronic engineering, software engineering as applied to the design, manufacture and operation of automobiles. This course deals with automobile performance, efficiency, design methods, various types of automobiles, direction of improvement, relevant regulations and automotive industries 

2

(2)

재료의기계적성질 Mechanical Behavior of Solids 금속재료의 기계적 성질에 기본이 되는 Dislocation 이론을 소개하고, 미시적 현상과 지시적 현상을 연결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재료의 피로현상, 파괴현상, 소성변형 등을 설명하고 그 이론들을 소개시키며 응용분야 및 응용방법을 제시한다. 최근에 관심도가 높아가고 있는 점소성, 점탄성 재료의 소개의 plastic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소개한다.

2

(2)

지능형로봇시스템 Intelligent robotic system 로봇 개발의 취지를 배우고 최신 로봇 시스템 개발의 수준과 동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로봇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에 대한 장단점 및 기능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배운다. 체계적으로 로봇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선택하고 설계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로봇 시스템의 동작원리와 로봇 기구학 이론을 다룬다.

2

(2)

진동 신호 처리 Vibration signal processing  본 교과목에서는 기계 시스템에 발생하는 진동 신호를 분석하여 해당 기계 시스템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는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신호 분석의 기본적인 방법을 체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푸리에 변환이 디지털 신호처리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와 후처리된 데이터로부터 시스템의 진동 특성을 추출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2

(2)

초정밀시스템설계와구동 Design and Actuation of Precision Systems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정밀기구, 센서, 구동기 및 제어기로 구성된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설계와 구동에 대해서 배운다. 이를 위해 설계원리들을 살펴보고 기구, 센서, 제어기, 구동기들의 특성과 설계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특히, VCM 구동기와 PZT 구동기에 대해서 실습 혹은 토론한다.

2

(2)

친환경자동차특론 Advanced eco-friendly vehicles
1. 친환경 차량의 종류와 기본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HEV, PHEV, EV, FCEV)
2. 전기자동차의 componenet 및 기술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battery, 전동기, inverter, charger)
3. 연료전지자동차의 component 및 기술동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fuel cell 기초,  fuel cell 전기 화학 기초)
4. 전기 시스템의 기초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기회로 기초, 전력전자 시스템 기초)

2

(2)

특정과제강론 1 Special Topic 1 -

2

(2)

특정과제강론 2 Special Topic 2 -

2

(2)

파이썬 프로그래밍과 수치해석 특론  Advanced Python Programming and NumericaI Methods  본 교과목에서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문법과 기법을 배우고 기계 시스템의 해석을 위한 수치 해석의 다양한 이론과 응용을 배운다.

2

(2)

플랜트공학 Facility Engineering 발전플랜트, 에너지플랜트, 환경플랜트 및 산업설비 등의 플랜트 EPC(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산업의 공학적 관점과 경제 및 정책적 관점에서의 주요 사항을 공부한다. 즉 융합 학문의 관점에서 플랜트공학을 고찰한다.

2

(2)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대표전화:031-219-2311, 2313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