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학사안내
    • 학사일정
    • 강의시간표
    • 수업/논문
    • 장학
    • 학칙/규칙
    • 증명서발급안내
  • 학과소개
    • 기계시스템공학과
    • 화학생명공학과
    • 환경안전공학과
    • 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 지식재산공학과
    • 물류시스템 및 SCM학과
    • 융합ESG학과
  • 원우회소개
    • 조직도
    • 원우회현황
    • 역대원우회
    • 원우회칙
    • 원우회 홈페이지

화학생명공학과

HOME석사과정 학과소개화학생명공학과

 

교육과정표

과목명(국문)

과목명(영문)

과목개요

학점

(시간)

고분자공학

Polymer Engineering 기능성 고분자의 물성과 이에 따른 거동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물성을 이용한 고분자 가공, 패터닝 등의 공정에 대해 배운다.

2

(2)

고분자소재공학 Polymers and Polymer Composites 고분자 소재 및 복합소재의 제조 및 물성의 이해를 위하여 고분자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이용한 고분자 소재 및 복합소재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2

(2)

고분자합성 Polymer Synthesis 산업계에서 대량으로 제조되고 있는 고분자의 합성 방법을 라디칼중합, 음이온중합, 양이온 중합, 배위 중합, 축합으로 세분하여 강의한다.

2

(2)

공업미생물학 Industrial Microbiology 미생물의 공업적 이용을 위하여 기본적 발효장치 및 발효공정에 대한 원리, 이용균주의 유전적 특성 및 개발과 실제 미생물에 의한 공업적 생산분야를 제품별로 생산조건 및 공정을 다룬다.

2

(2)

광전자소재 및 소자 Optoelectronic Materials and Devices 유기물 및 무기물 그리고 유무기 하이브리드 광전자소재의 광학적·전기적 특성과 그 원리에 대해 배우고, 발현되는 특성별로 이러한 소재들이 응용될 수 있는 광전자소자 및 구동원리에 대해 배운다.

2

(2)

나노재료과학 Nanomaterials Science 다양한 나노재료의 합성, 물성, 응용분야의 발전 동향 및 미래 기술 가능성에 대해 공부하고 현재 연구하는 분야에 적용가능성을 검토한다.

2

(2)

나노재료화학 - 본 강의에서는 나노과학 기술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하고 나노구조의 분석 기술, 다양한 나노입자(메탈입자, 반도체 입자, 산화물입자), 다양한 나노선(nanowire), nano-rod, sol-gel 및 zeolite, 나노기공 물질의 합성에 대해 강의할 것이다.

2

(2)

단백질의약품특론 Protein Therapeutics 현재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치료용 항체, 재조합 단백질 의약품을 소개하면서, 각 의약품을 개발하는 개량 전략, 생물학적 작동 원리 등을 상세히 다룬다.

2

(2)

대체에너지 화학 Renewable Energy Chemistry 신재생 에너지원과 관련된 유무기물 소재와 이를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소자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한다.

2

(2)

면역학 개론 Introduction to Immunology
면역학은 주로 신체 시스템, 병원체 및 면역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인간의 면역 체계를 다룹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면역 체계가 감염을 인식하고 그 정보를 신체의 적절한 세포에 전달하는 방법을 세포 및 분자 수준에서 탐구할 것입니다. 전반적인 과정 목표는 세포 상호 작용 및 면역 반응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기본 면역학 및 관련 기술 및 기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2

(2)

무기공업화학 Inorganic Industrial Chemistry 현재 관심을 끌고 있는 무기공업용 소재의 합성 및 특성에 관한 기본 내용을 무기화학 및 유기금속화학에서 발전시킨 지식을 토대로 하여 이해하며 현재의 연구동향을 검토한다.

2

(2)

미생물학특론 Special Topics Of Microbiology

미생물학특론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미생물의 발굴 및 대사 특성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신규 미생물 발굴, 미생물 동정, 미생물 구조특성, 미생물 대사, 미생물 활용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내용과 관련된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한다.

2

(2)

바이오데이터 이해와 응용 Biodata Analysis
생명공학 및 의학 연구에서 생산되는 데이터의 특징을 소개하고 통계적 분석법을 배운다. 생물학적 데이터의 분포, 통계적 추론의 개념, 회기 분석, 상관관계 분석, 통계적 실험 디자인 등을 학습한다. 또한, 가설 검증법을 통해 집단 간의 차이(예. 약물처리 전후 세포집단)를 비교하는 분석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통계 분석법과 해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에 대한 분석을 설계할 수 있으며, 특정 목적과 질문에 맞는 최적의 통계법을 결정하는 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이론적으로 배운 통계적 개념을 R이라는 통계 언어로 실습 하여, 최종적으로 생물 통계 분석을 직접 구현하고 실행하는 실용적 수업이 될 것이다.

2

(2)

바이오센서공학 Biosensor Technology 바이오센서 및 바이오칩에 대한 기본지식 및 전기화학식, 광학식, 압전식 등 다양한 측정원리와 바이오센서 구성물인 생체물질의 변형, 고정화, 패터닝 등 기반지식과 상용화 개발에 대한 응용지식을 다룬다.

2

(2)

바이오컴퓨팅 Bio-computing 바이오 컴퓨팅은 생체적인 특성을 갖는 핵산, 단백질, 탄수화물들의 생물고분자를 중심으로 이들의 물리적인 화학적인 성격을 컴퓨터를 통해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하여 생명공학의 여러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2

(2)

병원미생물학 Medical Microbiology 최근 식품산업 및 의약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식의약품의 안전성 검사 및 확보방안 기술에 대한 정보와 신기술을 전달하고자 한다. 본 교과수강을 통해 산업수요 지향적이면서 동시에 다양한 학문의 융복합기술을 취득하고, 나아가 식의약품에서의 안전성 확보로 국민 보건 및 안전사회 구축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한다.

2

(2)

복합소재공학 - 본 과목은 복합소재의 제조 및 물성의 이해를 위하여 고분자의 합성에서부터 형태에 이르기까지 고분자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이용한 복합소재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분자의 기계적, 열적 특성 및 가공, 이를 이용한 고분자 혼합재 및 여러 가지 고분자 소재 등을 다룬다. 또한 이들의 화학적, 물리적 거동을 재료공학적인 견지에서 살펴본다.

2

(2)

생물분리공학 Bioseparations Engineering

Bioseparation은 다양하고 optimization 여지가 무궁무진하게 많다. 실질적으로 생물산업 분야에서 수요가 많은 분야이다. 특히 최근 첨단 bioseparation technique이 계속 개발되면서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생물분리공정은 4개의 연속된 단계로 진행되며 본 과목에선 이들 각 단계에 해당하는 생물분리에 관련된 원리 및 장치에 관하여 배운다. 이들 단계는 입자상 타겟 생물질 또는 부산물의 일차분리, 목적산물의 분리, 목적물의 정제, 최종 폴리싱으로 요약된다.  

2

(2)

생체분자 특성 분석학 Characterization of biomolecules  단백질, 펩타이드 등의 생체분자의 물리화학적 특성 및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생체분자 특성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술들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및 방법, 적용 분야를 이해한다. 

2

(2)

생체재료 Biological Materials 질병의 치료 및 진단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소재인 생체재료에 대해 소개하고 특히 생체적합성 소재, 체내이식용 소재, 약물전달용 소재, 조직재생용 소재 등에 대해 소개한다.

2

(2)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세포생물학이란 원핵세포와 진핵세포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세포생물학 수업에서는 이러한 생명 현상의 기본 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세포수준에서 일어나는 생명 현상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게 한다. 이를 위해 DNA, RNA 단백질과 같은 생체내 고분자들의 합성과 기능에 대해 공부하고, 유전자발현의 조절, 막과 세포소기관의 기능과 구조, 세포간 커뮤니케이션들에 대해 공부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세포내의 생명현상들의 이상이 생길 경우 그것이 어떠한 질병으로 연계되는지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또한 최근의 연구 동향과 실험 기술을 소개하고 익히도록 한다.

2

(2)

식품미생물학 Food Microbiology 식품관련 미생물의 종류 및 특성, 발효식품에서 미생물의 작용, 식품부패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 식중독에 관련된 미생물, 미생물의 생육억제 및 멸균 등을 다룬다.

2

(2)

약물전달시스템 Drug Delivery System 기존의 약물의 생체이용율을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새로운 투여시스템인 고분자 약물전달시스템에 대한 기초이론과 현재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2

(2)

유기합성화학 Organic Synthesis 역합성 분석방법을 통하여 기초적인 유기합성 전략을 논하고 탄소와 탄소사이의 결합을 분해하여 생성되는 각종 Synthon들과 이에 상응하는 유기시약들의 이용방법들을 중심으로 각각의 합성법을 강술한다. 또한 탄소와 탄소사이의 결합 시 발생하는 입체화학 조절문제를 중심으로 기초적인 조절 메카니즘과 반응 예를 통하여 합성법을 습득시킨다.

2

(2)

유기화학반응론 Advanced Organic Chemistry

다양한 유기반응을 통하여 간단한 유기물질로부터 복잡한 유기물의 합성이 가능하다. 이러한 합성법은 화학뿐만 아니라 제약, 재료,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복잡한 분자의 합성에 필요한 다양한 유기화학 반응에 대해서 배우며, 메커니즘 학습을 통하여 위치 선택성, 입체 선택성, 화학 선택성과 같은 반응의 특이적 성질에 대해서 이해한다.

2

(2)

유전공학 Genetic Engineering 유전공학에서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의 공업적 이용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들을 익힌다. 즉 유전자인 DNA의 분리, 유전자를 운반하는 vector 시스템, 유전자 조작을 위한 효소들, 시험관에서 유전자를 조작하여 숙주세포에 주입하는 방법들, 원하는 유전자를 찾는 방법, 유전자를 이용한 기초연구의 방법, 유전자의 산업적·의학적·농업적 및 법의학적인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익힌다.

2

(2)

응용생화학 Applied Biochemistry 생화학이 생명공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됨을 발표된 예를 통해서 익힌다.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단백질, 당, 지질, 핵산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단백질 공학, posttranslation modifications, 단백질 합성, 세포신호전달 등이다.

2

(2)

의생명공학 Biomedical Science and Technology 최근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당뇨병, 심장병, 암, 치매 등의 난치성 질병의 증대가 큰 문제로 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의약품 및 치료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를 뒷받침할 의학적인 전문 지식의 습득이 생명공학 분야에서 필요하게 되었다. 본 과목에서는 분자생물학과 생화학 등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응용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질병의 발병원인 및 기작을 분자수준에서 교육하고, 나아가 새로운 질병 치료 기술을 발굴하기 위한 최신 연구 동향 및 방법을 소개한다.

2

(2)

의약화학 Medicinal Chemistry 약물 설계와 관련된 화학 및 생물학의 기본 배경과 약물이 신체에서 작용하는 분자 메커니즘을 다루며, 이를 통하여 의약품에 사용할 수 있는 화합물의 디자인과 생산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한다.

2

(2)

전자정보유기소재 Optoelectronic Organic Materials 플렉시블 평판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및 여러 정보전자소자에 사용되는 유기소재에 관하여 다루는 과목으로, 저분자 및 고분자 광전자재료, 패터닝 및 인쇄기술 등 전자정보소자에 필요한 소재 및 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2

(2)

천연물화학 Natural Products Chemistry 천연물의 물리화학적 성질 및 생리활성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천연물의 분류, 반응, 정제 그리고 이들의 분리 및 분석방법을 자세히 배운다.

2

(2)

청정화학 특론 Green Chemistry Atom Economy, 재생가능자원 활용, VOC 저감 등 환경 친화적인 화학 반응, 화학 제품 및 제조 방법을 배운다.

2

(2)

합성생물학 Synthetic Biology 유전공학/유전자재조합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합성생물학에서 사용되는 기반기술을 다루고, 합성생물학을 이용한 응용가능성 및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한다.

2

(2)

화학생명공학양론 Chemical and Biological Engineering Principles 화학공학과 생물공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으로 물질 수지와 에너지 수지 등을 익힌다.

2

(2)

화학생물분석 Quantitative Analysis 공학 분야에 연관된 정량분석의 기본 원리와 실험데이터의 처리 및 분석 방법을 소개하고, 물질의 용액내의 평형 반응의 분석 및 분리 방법으로 중량분석법과 부피 적정법의 원리와 응용을 습득시키고자 한다. 또한 분석분야의 주요한 크로마토그래피, 전기영동, 질량분석, 면역화학분석 및 분자인식반응 기반 생화학분석 등의 원리와 응용을 학습한다.

2

(2)

화학생물학  Chemical Biology 

화학생물학은 생명현상연구 이해를 목표로 하는 화학적 접근법들의 충칭으로 유기분자들의 합성으로 부터 단백질의 개질, 유전체 교정 및 세포 치료제 등 광범위한 분야를 아우른다. 이러한 접근법은 다학제간 학문으로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유전체 기능해석이나 신약개발의 속도, 효율성을 증가 시킬 수 있는 혁신적 개념의 수단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연구 방법론들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생명현상 연구를 위한 화학생물학 적 접근방식에 대해 이해한다. 

2

(2)

효소공학 Enzyme Engineering 효소의 공업적 이용을 위하여 효소의 일반적인 특성, 생산조건 및 방법, 반응속도론, 분리 및 정제, 고정화의 원리 및 방법, 반응기의 설계에 대한 원리 및 응용에 대하여 익힌다.

2

(2)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대표전화:031-219-2311, 2313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