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학사안내
    • 학사일정
    • 강의시간표
    • 수업/논문
    • 장학
    • 학칙/규칙
    • 증명서발급안내
  • 학과소개
    • 기계시스템공학과
    • 화학생명공학과
    • 환경안전공학과
    • 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 지식재산공학과
    • 물류시스템 및 SCM학과
    • 융합ESG학과
  • 원우회소개
    • 조직도
    • 원우회현황
    • 역대원우회
    • 원우회칙
    • 원우회 홈페이지

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HOME석사과정 학과소개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VEE 501 e-비즈니스 시스템전략  (System Strategy for E-Business)

뵨 교과는 E-비즈니스에서 유효하게 사용되는 각종 서비스 시스템 기술의 기본과 이들 서비스 시스템이 실제 비즈니스 상에서 적용되는 과정 및 효과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분석한다. ERP와 같은 전통적인 서비스 시스템 뿐 아니라, 인터넷, 모바일 및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에서의 각종 서비스 시스템의 실증적 이해를 돕는다.

VEE 502 R&D 관리  (R&D Managementl)

최근 기술환경의 변화가 빨라지면서 전략적인 R&D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강좌는 R&D 관리 실무자나 R&D 종사자들이 효과적으로 R&D를 수행할 수 있도록 R&D 프로세스, R&D 프로젝트, R&D 인력 측면에서의 관리 기법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기업들의 R&D 관리에 있어 최근 동향을 이해하게 된다. 

VEE 503 고등데이터분석 (Advanced Data Analysis)

대량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에 대한 분석, 정리, 진단, 예측,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응용분야를 불문하고 중요한 과정이다. 본 교과는 기초통계를 바탕으로 데이터 전처리 방법 (Preprocessing), 데이터마이닝 기법 (Data Mining), 기계학습 기법 (Machine Learning), 문제 진단 및 적용방법 (Diagnosis & Application) 등을 배운다. 본 교과는 이론 강의와 소프트웨어 실습을 병행한다. 

VEE 504 고등생산관리 (Advanced Production Management)

생산관리란 기업의 주요 기능인 생산, 마케팅, 재무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포함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생산관리의 기본 개념에서 부터 의사결정방법, 설계기능, 계획기능 등의 생산관리 주요 분야에 대한 이론 및 응용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 활동의 여러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VEE 505 고등신뢰성공학 (Advanced Reliability Engineering)

제품 및 서비스의 정적 품질과 함께 시간에 따른 기능의 변화(고장 및 성능저하)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이를 공학적으로 접근하는 본 신뢰성공학 강좌에서는 신뢰성의 확률모형 및 통계적 분석기법과 고장모형, (가속)수명시험 및 고장해석 기법, 신뢰도향상을 위한 제 공학적 기법 등을 실무중심으로 다룬다.

VEE 506 고등실험계획 및 분석  (Advanced Experimental Design and Analysis)

본 교과는 실험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실험결과를 합리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는 실험이나 개선이 요구되는 모든 학문에 필요한 실험 설계 및 분석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산업정보시스템공학부 학생들은 장차 기업에서 품질개선이나 제품설계 등의 과정에서 많은 활용을 할 수 있는 기법을 실증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VEE 507 고등원가공학  (Advanced Cost Engineering)

코스트공학은 주로 제조공장 중심의 발생 제조원가에 대하여 원가유지(CK)와 원가절감(CR)을 목표로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의 기초 위에서 연구되는 분야로서 본 교과목에서는 원가의 본질, 원가구성 비목의 개요와 사례, 원단위와 표준원단위 산출법, 제조원가 계산 원리와 방법 및 그 평가분석, 원단위 원가산출법 등으로 원가상승 및 원가절감 요소를 파악, 경영 및 IE기법 등의 종합 활용과 중점관리로 Cost Reduction을 기하기 위한 공장 제조원가 중심의 종합관리 함으로서 개별 및 부분별 원가계산을 토대로 하여 그 각기 방법론을 이해하고, 표준원단위 산출과 그 비목별 원가계산방법 및 원가절감의 제기법, 그리고 조직적 원가절감 추진체계와 방법들을 이해하고 이의 응용으로 현장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극한원가절감(ECR)을 위한 기본적인 사고와 원가절감(CR)을 위한 원가관리 능력을 함양하여, 공장관리자로서의 필수적 소양과 향후 경영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지식의 이해 증진을 위한 원가계산과 세부적인 비목별 원가절감의 추진 방법론을 다룬다.

VEE 508 고등인간공학  (Advanced Ergonomics/Human Factors Engineering)

본 강의에서는 산업환경시스템에서 인간 사용자/작업자에게 적합한 최적의 제품, 시스템, 작업장을 설계개발하고, 관리 운용하는 제반기술과 설계요소를 학습한다. 인간의 역할과 성능, 인체역학, 인지과학, 휴먼에러와 인간 신뢰성, 인간-기계체계와 제어, 작업생리와 작업환경 등을 학습하고 신산업환경 상황에서의 인간-시스템 작업환경 구축과 인간공학 기술영역에 대하여 실습한다.

VEE 509 고등작업관리 (Advanced Work Design)

고등작업관리는 작업설계 또는 동작 및 시간연구라고도 불린다. 산업공학의 기초과목으로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작업자를 중심으로 안전과 생산성 측면에서 효율적인 작업방법을 설계하고 표준작업시간을 결정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동작연구는 제품을 생산하는 전 과정을 공정, 단위작업, 요소작업등으로 세분화하고 동작경제의 원칙을 적용하여 안전성 측면에서 작업자가 근무하기 편한 작업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다. 시간연구는 작업동영상 측정 또는 MODAPTS 등의 PTS기법을 이용하여 생산성 측면에서 각 공정 및 작업별로 소요되는 표준시간을 산정하는 것이다. 본 과목 수강 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공정, 작업 등을 개선하고 설계하는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VEE 510 고등통계분석 (Adavanced Statistical Analysis)

본 강좌는 경영 및 공학에 필요한 수리통계학을 바탕으로 데이터분석의 고급 통계기법들을 배운다. 주요 논제로는 확률변수와 분포, 변수변환, 샘플링분포, 추정, 검정론, 고급 다변량 통계분석기법에 대한 이론 등이다. 본 교과는 이론과 고급 분석기법들을 기반으로 문제에 대한 통계적 접근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는 소프트웨어 실습과 병행한다. 

VEE 511 고등품질공학  (Advanced Quality Engineering)

품질경영, 품질관리, 품질보증 특히, Statistical Process Monitoring/Control에 관한 최신 이론과 고급 기법들에 관한 강의와 연구. 여러 가지 Production System(Lean, TPS, 6-sigma, etc.)에서의 Process Control 이론과 기법에 관하여 현장사례중심으로 공부한다.

VEE 512 기술경영 (Technology Management)

국가, 산업 수준에서는 기술혁신의 본질과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기업 수준에서는 전략수립, 기술기획, 기술획득, R&D관리, 기술사업화로 이루어지는 기술경영 전주기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여 기술자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전략적으로 개발, 사업화하기 위한 방법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국내외 기업들의 기술경영의 사례들을 토의함으로써 산업의 최신 동향을 이해한다.

VEE 513 디지털제조시스템 (Digital Manufacturing System)

Digital Manufacturing System은 제품 수명주기 전반에 걸친 물리적 논리적 요소들을 컴퓨터상에 통합 모델링 하여 분석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문제요소들을 초기에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론이다. Digital Manufacturing System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품 수명주기의 모든 요소를 컴퓨터상에서 통합적으로 모델링 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델링의 대상에는 다양한 요소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제품의 형상, 기술적인 요구사항들, 제조 과정, 생산 설비 및 시스템, 시스템을 제어하는 운영 로직, 그리고 공정계획 전문가의 지식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의 모델링을 통한 Digital Manufacturing System의 구현과 그 효용 관한 과목이다.

VEE 514 빅데이터관리  (Big Data Management)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 응용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 빅데이터 관리/처리에 대한 개념 파악 및 활용 능력 확보의 필요성이 점차로 증대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1) 빅데이터 관리 기술 2) 빅데이터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3) 클라우드 컴퓨팅 핵심 기술 등에 대하여 다룬다. 빅데이터 관리/처리에 필수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들이 웹상에 쉽게 자료를 저장하고,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분산(Distributed)된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볼 수 있으며, 미래 슈퍼 컴퓨팅 환경 하에서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웹 어플리케이션, 소셜 네크워킹, 모바일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등과 연계되어 궁극적으로 최종 사용자에 접근적/비용적/사용성 측면에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 

VEE 515 산업로봇시스템 (Industrial Robot System)

본 교과는 산업용 로봇을 주 대상으로 로봇 시스템 이론, 성공적인 응용 사례 및 최신 기술동향, 로봇제어 실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과정의 첫 번째 절반은 로봇 시스템의 구성, 산업용 로봇의 분류 및 적용, 로봇 제어 시스템, 비젼 시스템, 센서 통합 등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학습한다. 후반기에는 실제 산업분야에 쓰이는 로봇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과 센서 연동에 대한 실습을 진행한다.

VEE 516 산업안전공학  (Industrial Safety Engineering)

복잡하고 위해한 산업 현장에서의 산업재해의 근본적이고 잠재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예측 관리하며, 그 예방 대책에 필요한 주요한 관리 도구기법, 안전 장치 및 기술, 도메인 업무의 산업 안전 지식을 학습하고, 최적의 안전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간 중심의 인간-기계 안전 체계와 효율적인 산업안전환경 관리 체계를 도출하고 프로젝트를 실습한다.

VEE 517스마트 제조  (Smart Manufacturing)

스마트 제조의 기본 사상인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와 가상 물리적 생산시스템 (Cyber Physical Production System)의 기본적인 개념, 적용방법, 국내외 사례를 학습한다. 수직적 통합 (Vertical Integration)을 위한 Level 0부터 Level 4까지의 주요 구조와 통합방법을 소개하고 수평적 통합 (Horizontal Integration)의 구조 및 방법 그리고 적용 서비스를 소개한다.

VEE 518 시뮬레이션응용  (Simulation & Applications)

본 과목은 이산사건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이론을 설명하며, 이에 기반을 두어 다양한 시뮬레이션의 적용 분야들을 소개하고 다룬다. 특히 가전, 반도체, 자동차, 조선과 같은 생산시스템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중심으로 다루며, 기타 새로운 분야의 시뮬레이션 (국방, 의료, 게임, 영화)도 함께 소개한다. 본 과목은 시뮬레이션 이론과 응용의 두 분야를 균형 있게 다룬다. 시뮬레이션의 도구로는 ARENA, AnyLogic 등을 사용하여, 이러한 도구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 이산사건 시스템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의 활용 능력도 함께 배양한다.

VEE 519 전문가시스템응용 (Expert System And ApplicationI)

전문가 시스템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적 지식 및 경험을 가진 인간(또는 조직)의 판단과 행동을 흉내 내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스템은 축적된 경험이나 프로그램에 기술되어 특정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규칙들을 가지고 있는 지식베이스를 포함한다. 세련된 전문가시스템은 지식베이스나 일련의 규칙들을 추가하여 능력을 강화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전문가시스템들 중에는, 체스를 두거나 의학진단을 지원하는 것 등이 있다. 최근에는 공학 분야 특히 생산정보시스템에 전문가시스템을 도입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전문가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보시스템에 적용하는 내용에 대한 접근을 할 것이다.

VEE 520 제품개발과 VM (Product Development and Value Management)

제품의 성공여부는고객의요구를파악하고이를만족시키는제품을저렴한비용으로설계 및 제조할수 있는능력에달려있다.이러한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이과목에서는제품개발 프로세스 동한에 제품의 성공적인 설계에 필요한방법들을소과제를중심으로경험하고학습한다.특히일반적인 소비자 제품을 대상으로 제품개발 방법들을 적용해 보면서 다양한문재를 발견하고 개선점을제안한다.기본교과내용은고객요구파악,개념생성,제품architecture,산업디자인,DFX,DSM,FEMA,Modularity,ProductFamilyandProductPlatformDesign,생산비용등을학습한다.

VEE 521 제품라이프사이클관리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PLM시스템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개발 초기부터 제품이 폐기될 때까지의 개발일정, 제품/부품 정보, 도면정보, 문서정보, 설계변경 정보 등 많은 정보를 정확히 관리 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의 표준화로 누락된 업무를 보완하며 불필요한 업무를 제거할 수 있으며, 사양의 표준화로 낭비되는 인력, 공간, 시간적인 부분에 많은 개선을 하는 시스템이다. 본 과목에서는 PLM에 대한 개념부터 현업의 PLM 적용 방법에 대해 사례 중심으로 강의하게 된다. 

VEE 522 제품조립시스템응용 (Applications in Product Assembly Systemsy)

본 교과목은 조립시스템의 설계, 효율, 변동성에 대한 개념, 모델 및 분석을 다룬다. 주 주제는 조립시스템 효율, 조립 시스템 설계 방법, 제품 조립 구조가 미치는 영향, 변동성 모델링, 변동성 관리, 조립 공급망관리 등이다. 본 교과목은 조립시스템 모델에 대한 학생들의 분석 능력 및 직관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더불어 산업계의 최신 응용 사례 또한 소개된다.

VEE 523 최적화방법론 (Optimization)

본 과목에서는 산업 및 정보 시스템의 운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최적화 문제를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정형화 된 모델을 세우고 분석함으로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론을 다룬다. 특히, 선형 계획법, 정수 계획법 등의 확정적 모델과 네트워크 모델, 의사결정론, 마코프분석, 시뮬레이션 등 확률적 모델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응용문제에 적용, 엑셀 등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최적해를 구하는 방법을 다룸으로써 이론적인 지식을 실제 산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VEE 524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본 교과는 품질경영의 정의와 역사, 개념과 체계, 제반 방법론을 이해하고, 기업 등 제반 조직에서의 품질경영을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대표전화:031-219-2311, 2313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