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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칼럼] 국가위기서 비롯된 대만 반도체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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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수봉, 경영학과 교수] “대만에 인공지능(AI) 슈퍼컴퓨터를 구축하고 수도 타이베이에 신사옥 ‘엔비디아 콘스텔레이션(Constellation)’을 건설하겠다.” 5월 열린 아시아 최대 테크 전시회 ‘컴퓨텍스 2025’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이같이 선언했다. 그는 “150여 개 대만 기업이 구축한 AI 생태계가 없었다면 엔비디아의 설계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대만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했다. 오늘날 대만 기업이 없으면 글로벌 AI 산업도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70년 전 대만은 반도체 산업조차 존재하지 않은 불모지였다. 이러한 대만이 50년 만에 반도체 산업의 중심국이 된 데는 정부의 전략적 개입이 핵심적역할을 했다. 특히 공업기술연구원(ITRI) 및 신주과학단지의 설립은 대만 반도체 산업 도약의 출발점이었다. (하략) https://www.etoday.co.kr/news/view/248120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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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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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칼럼] 한일 경제협력, 수소 산업이 이끌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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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휘,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번 주 초 한·일 사이에 중요한 행사가 많이 벌어졌다.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 기념행사를 주한 일본대사관이 16일 서울에서 성황리에 마쳤으며, 주일 한국대사관은 19일 도쿄에서 주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15~17일 캐나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으로 서울 행사에 불참했다. 그러나 G7에서 이 대통령과 이시바 총리의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이시바 총리는 도쿄 행사에 참석했다. 새 정부의 한·일 관계는 당분간 순항할 것으로 보인다. 취임 전 이재명 대통령이 한·미·일 공조를 유지하겠다고 여러 번 발언했지만 새 정부의 대일 정책에 대한 일본의 기대는 크지 않았다. 일본은 이 대통령이 반일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은 물론 일본보다 중국을 더 중시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취임 후 이러한 의구심이 점차 해소되어 가고 있다. 이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보다 이시바 총리와 먼저 전화하였다. 지난 9일 통화에서 양 정상은 “그간 한·미·일 협력의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미·일 협력의 틀 안에서 다양한 지정학적 위기에 대응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더해 나가자”는 데 합의하였다. 관계 개선의 계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공동의 이익을 영유할 수 있는 협력 모델이 필요하다. 현시점에서 가장 유망한 협력 분야는 수소산업이다. 양국 모두 기후위기에 대비한 탈탄소 경제에 적합한 수소를 새로운 대체 에너지원으로 고려하고 있다. 또한 양국은 세계적 수준의 수소산업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은 수소차와 발전용 연료전지 공급 등 수소 활용에서, 일본은 수소 기술 특허에서 각각 앞서 있다. 이런 배경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2023년 6월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과 국장급 회의에서 한국의 수소안전관리 로드맵 2.0과 일본의 수소기본전략 개정본을 협의하였다. 회의 직후 수소가스 안전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일본고압가스보안협회가 수소 안전관리 제도, 가스사고 사례 및 방지 대책 등을 함께 논의하였다. (하략) https://www.ajunews.com/view/20250617075021334
2018
작성자
홍보실
작성일
2025-06-23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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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칼럼] 질문을 가져오지 않는 자 회의에 들어올 자격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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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일, 심리학과 교수] 두 명의 직원이 회의에 참석했다. A는 단순히 상사의 요청으로 참석했고, B는 "내가 맡은 프로젝트에 쓸 만한 아이템이 있는가?"와 관련된 질문을 지니고 참석했다. A와 B 모두 매우 진지한 자세로 회의에 임했다. 다만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두 사람 모두 특별한 질문이나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회의가 끝난 후 두 사람의 행동을 추적해 보면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A는 전반적인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반면 B는 회의에서 다뤄진 내용 중 자신이 찾던 것을 정확히 기억하고, 이를 다음 주 프로젝트에 실제로 사용한다. 이런 일은 조직 내에서 매우 빈번하게 사용된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 (하략) https://www.mk.co.kr/news/business/11346290#non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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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실
작성일
2025-06-19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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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칼럼] 한국 경제 제2의 도약 비결은 억강부약(抑强扶弱)이 아니라 자조(自助)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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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승희, 아주대 초빙교수] 최근 들어 국가가 강자를 억누르고(억강) 약자를 후원(부약)하면 모두 평등하게 잘살게 된다고 주장하는 정당과 정치인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아직 인류는 이 주장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설득력 있는 보편적 이론이나 실증적 근거를 찾지 못하고 있다. 산업혁명과 함께 민주정치가 보편화돼 절대다수인 경제적 약자의 표가 정권 쟁취에 필수 불가결해졌다. 그래서 이 주장은 그 타당성이나 실현 가능성을 떠나 중요한 득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오늘날 세계 정치권은 여야, 좌우를 떠나 정도 차이는 있지만 사실상 이 주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역사를 보면 세계는 지난 100여 년 동안 억강부약(抑强扶弱) 정책을 시행해왔다. 공산·사회주의국가는 아예 국가의 평등 배급으로 빈부 차이를 없애 버렸고, 자본주의 국가는 부자에게서 서민층으로 부를 이전하는 재분배 복지국가를 지향해 왔다. 그런데 공산·사회주의 체제는 1990년대 이후 북한을 최악의 실패 국가로 남긴 채 모두 소멸했다. 자본주의 국가는 2차 대전 이후 부흥기를 거쳐 1960~70년대부터 지금까지 저성장과 부의 양극화를 경험하고 있다. 억강부약으로 평등하고 번영하는 사회를 추구한 인류는 이제 역설적으로 저성장과 양극화라는 실패에 직면했다. (하략) https://www.chosun.com/opinion/contribution/2025/06/18/E3XHU4GWU5HVFDATWLPETWVLRM/
2014
작성자
홍보실
작성일
2025-06-18
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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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277-5910
2013
[칼럼] 스포츠정책 일관성과 지속성을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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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서, 스포츠레저학과 교수] 작년 12월3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이후 6개월이 흘러 21대 대통령 이재명 정부가 시작되었다. 사회 각계에서 새 정부에 바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새 정부는 심각해진 경제위기와 행정수반 공백으로 발생한 외교 위기를 해결하는데 최우선 가치를 두고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새 정부가 국민의 생존과 직결된 경제와 외교 부문을 먼저 고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새 정부 국무위원이 바뀌는 중에도 각 정부 부처는 일관성을 가지고 하던 일을 지속하기를 바란다. 하략 https://www.kyeongin.com/article/1742543
2012
작성자
이솔
작성일
2025-06-11
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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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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