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 학사안내
    • 학사일정
    • 강의시간표
    • 수업/논문
    • 장학
    • 학칙/규칙
    • 증명서발급안내
  • 학과소개
    • 기계시스템공학과
    • 화학생명공학과
    • 환경안전공학과
    • 산업데이터시스템학과
    • 지식재산공학과
    • 물류시스템 및 SCM학과
    • 융합ESG학과
  • 원우회소개
    • 조직도
    • 원우회현황
    • 역대원우회
    • 원우회칙
    • 원우회 홈페이지

지식재산공학과

HOME석사과정 학과소개지식재산공학과

 

교육과정표

과목명(국문)

과목명(영문)

과목개요

학점

(시간)

4차산업혁명과 지식재산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Intellectual Property 주목되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의 흐름전반을 학습하고, 그와 관련된 지식재산권 확보의 현황과 동향 조사를 학습한다.

2

(2)

IP 비지니스 IP Business -

2

(2)

IP국제현황 및 해외연수 The International Status of IP and Overseas Field Trip 본 과목에서는 IP관련 국제적 동향을 소개하고, 학기 후반에는 관련하여 해외연수를 실시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IP관련 최근의 국제적 동향을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는 지적재산권전략 등을 수립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연수는 IP관련 국제적 현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해당국의 IP현황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목적으로 학기 후반부 중에 실시한다. 

2

(2)

IP기반 벤처창업과 해외연수 IP based Start-ups and Overseas Field Trip -

2

(2)

IP기반 창업실습과 해외연수 - 본 과목에서는 IP 등을 기반으로 벤처기업을 창업할 경우에 사전에 고려하여야  법적측면과 기술창업 측면에서 수강생이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학기 후반에는 관련하여 해외연수를 실시한다. 창업실습과 관련하여서는 수강생이 사업아이템 설정, 사업계획서 작성, 예상 재무제표 및 자금흐름 계획서 작성, 전략수립, 시장분석과 마케팅 계획, 자금조달 계획, 지적재산권전략 등 창업과 관련된 실무적인 것을 실습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창업과 관련한 회사설립, 벤처기업인증, 해외자금조달, 해외진출 등과 관련한 법적쟁점 및 준비사항에 대한 쟁점 분석 및 자료준비를 통한 실습하게 된다. 해외연수는 선정된 사업분야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습득하기 위하여 학기 후반부 중에 실시한다.

2

(2)

IP기반연구개발론세미나 및 필드트립 - -

2

(2)

IP매너지먼트 및 해외연수 IP Management and Overseas Field Trip 본 과목에서는 지식재산(IP)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세미나 형식으로 다룬다. 또한 IP 매니지먼트와 관련한 주요 해외 실제 사례를 살펴보기 위하여 학기 중에 해외IP 연수를 단기간 실시하게 된다.

2

(2)

IP매너지먼트와 해외연수 - 본 과목에서는 지식재산(IP)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세미나 형식으로 다룬다. 또한 IP 매니지먼트와 관련한 주요 해외 실제 사례를 살펴보기 위하여 학기 중에 해외IP 연수를 단기간 실시하게 된다.

2

(2)

IP매니지먼트와 IP Audit IP Management & IP Audit -

2

(2)

TRIZ과 특허 TRIZ & Patent 특허 창출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트리즈의 기초지식과 성공적으로 적용된 발명특허 사례를 학습한다.

2

(2)

가상재산과 지식재산 Virtual Asset & Intellectual Property 블록체인은 가상화폐 뿐만 아니라 이 시대의 모든 거래에 관여되어 모든 거래에서 새로운 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블록체인의 기초를 학습하고 그 특허의 정보를 조사하여 현주소와 미래진행을 학습한다.

2

(2)

국제지식재산시스템 International IP System 미국, 일본, 중국과 EU의 지식재산 시스템을 학습함으로써 지식재산 강국들의 국제시스템 차이를 학습한다.

2

(2)

국제특허분쟁과 전략 International IP Disputes and Strategy 애플과 삼성전자에서 볼 수 있듯 국제특허분쟁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글로벌 특허 분쟁시대에서 그 트렌드와 전략을 학습한다.

2

(2)

글로벌 지식재산전략 Global IP Strategy 지식재산 선진국인 미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지식재산의 글로벌 흐름을 파악하고 그 출원과 보호, 매매, 라이선스, 침해대책 등 종합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2

(2)

기술 및 특허 가치평가 Valuation for Technology & Patent 최근 창조경제 활성화에 가장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기술가치평가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정량적인 가격으로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대한 중요한 방법이다. 특히 기본적인 회계와 재무지식을 바탕으로 기술에 대한 이해, 시장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사업성 분석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무형자산의 가치를 평가함과 동시에 어떻게 하면 가치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종합 컨설팅 개념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전체적으로는 기술가치평가에 대한 기준과 국제동향을 포함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기술가치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함과 동시에 실질적인 사례연구를 통하여 보고서 작성과 활용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학습할 수 있다. 

2

(2)

기술경영과 지식재산 MOT & Intellectual Property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 공학기술과 경영능력을 융합하는 기술경영의 다양한 요소를 학습하고 이에 포함된 지식재산의 기초적 내용을 학습한다.

2

(2)

디자인보호법 Design Patent

애플과 삼성의 특허 소송에서 기술 특허 보다 디자인특허 비율이 더 높았다. 디자인특허의 중요성이 더욱더 증가되고 있다. 디자인 특허법과 디자인 특허 전략관한 과목이다.

디자인특허의 출원, 침해, 소송, 보호 디자인경영 등 디자인 특허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2

(2)

미래전략학 Future Forecasting & Strategy -

2

(2)

벤처와특허전략 Start-up and Patent Strategy
벤처와 특허는 실리콘밸리에서 유일하게 잘 작동되는 벤처생태계을 관찰 학습하면서, 벤처비스니스의 준비, 특허 전략, 사업계획서, 펀드 받기, 벤처 성장 전략, 출구전략등의 연속된 과정을 배운다. 
Moon Kim 박사는 IBM에서 많은 특허를 출원하였으며,데빗 스미스교수는 실리콘밸리에서 타이닉스라는 특허 라이센싱과 매매에 관해서 손 꼽는 유명 회사의 대표이므로, 이 경험을 바탕으로 실리콘밸리의 벤처와 특허 전략에 관한 심도 있는 학습이 진행된다.

2

(2)

벤처창업과 특허전략 Start-up & Patent Strategy 벤처창업에서 특허 확보와 지속적인 창출과 관리는 필수적인 요소가 된 현 시점에서 이에 따른 기본적인 정보와 전략을 학습한다.

2

(2)

빅데이터, AI와 특허 분석 Big Data, AI, and Patent Analysis 전 세계 4억 5천만 건의 특허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면 경쟁국이나 기업의 경쟁력과 기업전략을 진단·예측하고, 연구개발(R&D) 방향, 단기/중기/장기 전략의 방향, 시장진출 전략 등을 도출할 수 있다. 고급 기술정보의 보고(寶庫)인 특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량분석(네트워크 분석)과 정성분석을 이용하여 특허분석을 수행하고 이 결과를 연구 방향의 설정과 국가/산업/기업/기술의 전략예측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

(2)

상표법 Trademark Law 상표법을 기반으로 특허의 전반적인 것을 학습한다.

2

(2)

상표법 및 브랜드전략 -
지식재산권은 산업발전에 목적을 둔 산업재산권(특허/실용신안, 디자인, 상표)과 문화 발전에 목적을 둔 저작권으로 대별된다. 그런데 순수한 지적창작물의 보호수단으로서의 특허법이나 저작권법과는 달리, 상표법은 엄밀한 의미에서 지적창작물에 대한 보호 수단이 아니고 상품의 출처를 표시하기 위하여 선택된 표지 및 그에 대한 신용을 보호하기 위한 법률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이익 보호와 공정한 경쟁 질서유지라는 관점에서 상표법은 특허법 같은 다른 산업재산권법과 비교하여 훨씬 많은 공익적 규정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상표법은 시장경제의 변화에 따라서 거의 매년 개정되고 있으며, 특히 2016년 9월 1일자로 전면 개정된(법 조문 번호도 달라짐) 상표법이 시행되므로 본 수업은 이에 맞추어 진행된다.
한편, 브랜드는 주로 마케팅적인 용어이긴 하나 현재 우리 사회에서 매우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상표와 중첩하는 개념으로서 브랜드의 효과적인 구축/관리/보호 전략을 모색한다. 
또한 본 수업에서는 상표법 및 브랜드 보호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정경쟁방지법과 디자인보호법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하고 상표법과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2

(2)

상표법과 브랜드전략 Trademark Law & Brand Management 상표와 브랜드 관리가 사업에서 필수적 요소가 된 이 시대에 상표법과 그에 근거한 기업의 브랜드 전략을 학습한다. 

2

(2)

연구개발과 창의적 문제해결 R&D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연구개발, 신제품개발, 신사업 분야 개척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방법이 중요하다. 신제품 개발의 경우에 각 단계인 목표설정, 디자인, 제품설계, 소재 선정, 생산 방식 등에서 창의적 도전이 필요하고 동시에 특허 등의 지재권 확보가 필수적으로 동반 되어야한다. 각 단계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의 도입과 특허 확보 전략, 상표와 브랜드의 적극적 관리, 저작권 등록 등의 지식재산권 전략을 학습한다. 
 수강생들과 여러 가지 환경에서 당면하고 있는 현황의 문제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법을 도입하여 해결을 시도하고, 이와 관련된 특허 등의 지식재산권 확보 문제도 같이 학습한다.

2

(2)

저작권법 Copyright Law 디지털과 네트워크의 고도화,인공지능과 빅데이터,대체불가토큰과 메타버스의 등장 등 융복합화 된 오늘날의 정보환경에서 온라인을 통한 가상공간은 저작권 산업을 급 속하게 성장시키고 있다. 특히,우리나라는 정보환경에서 최선진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저작권 산업의 중요도는 더욱 높다. 이처럼 중요도가높아가고 있는 저작권 산 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저작권 산업의 대상 상품이라 할 수 있는 저작물의 창출과 이용 유통을 기본적으로 규율하는 저작권법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이다. 저작권법은 문화예술 전반에 걸친 인간의 창작물을 보호하는 한편, 이의 이용촉진을 통하여 문화 내지 문화산업 즉,저작권 산업의 발전을목표로 하고 있기 대문이다.본 교과목은 이를 고려하여 온라 인을 중심으로 한 저작권법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2

(2)

지식재산 라이선스 및 전략 Intellectual Property Licensing Strategies 기업은 비즈니스 추진에서 필수적으로 지식재산의 확보를 매입과 라이선스를 통해 해결하여야 한다. 라이선싱의 기초지식과 과정, 전략을 학습한다.

2

(2)

지식재산 특론 Advanced 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의 각 분야에서 주요 쟁점이 되는 부분을 다양하게 비교 분석하면서 보다 심도 높은 학습을 진행한다.

2

(2)

지식재산공학입문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Engineering
 지식재산권을 구성하는 특허, 디자인특허, 상표와브랜드, 저작권 등을 강의하여, 지식재산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강의를 진행한다.
 지식재산공학입문은 기술개발과 연구에 필수적인 발명과 특허의 창출, 출원과 특허관리, 특허 작성, 신용신안, 상표와 브랜드, 저작권, 지재권 전략 등 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허, 상표와저적권 등의 지식재산권을 모르면 이제 비즈니스를 할 수 없는 시대에서 지식재산관련 전반의 교육을 받아야 할 지식근로자, 기업과 연구소의 R & DB 관련자, 벤처창업준비자 등에 필요한  필수 과목이다.

2

(2)

지식재산권 입문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

2

(2)

지식재산세미나 -
글로벌 국제 경쟁 시대에 특허등의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강의는 글로벌 경쟁 시대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재권 분야의 중요한 토픽을 각 분야의 전문가로 부터 지식재산 세미나를 수강한다.

2

(2)

지식재산세미나1 Intellectual Property Seminar 1 -

2

(2)

지식재산세미나2 Intellectual Property Seminar 2 -

2

(2)

지식재산세미나3 Intellectual Property Seminar 3 -

2

(2)

지식재산세미나4 Intellectual Property Seminar 4 -

2

(2)

지식재산영어 Intellectual Property English 본 과목은 특허와 관련된 출원, 계약 및 분쟁 등이 국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점과 관련하여, 국제적으로 특허와 관련된 영어에 대한 기본지식 및 실무적인 지식을 수강생들이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1) 각종 특허 관련 출원 등 관련 문서에서 사용되는 영어, 2) 특허등 기술관련 라이센스 계약에서 사용되는 영어, 3) 국제적인 IP 및 특허 관련 분쟁해결절차 등에서 사용되는 관련 영어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특허관련 영어의 사용 예를 수강생이 직접 접할 수 있도록 하여 특허 관련 국제적 실무능력을 높일 수 있는 과목이다. 

2

(2)

지식재산입문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

2

(2)

지재분쟁및소송 IP Legal Disputes and Litigation 특허‘전쟁’이라는 살벌한 표현이 더 이상 문학적 수사가 아니라, 기업경영현장에서 기업의 생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에 대한 대응전략의 바탕에는 지식재산권 관련 소송실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 되었다. 본 강의의 목표는 실제 특허소송의 실제 모습에 대한 이해를 돕고, 중요 쟁점에 대한 현재의 실무적 논의를 파악하여 위와 같은 사회현상에 대한 실질적 대응능력을 함양함에 있다.

2

(2)

창업,벤처와 법 Entrepreneurship, Start-up and Law
본 과목은 벤처캐피탈의 기본 구조와 법적쟁점과 창업과 관련한 법적문제와 기술 벤처 등에 대하여 소개하는 과목이다. 벤처캐피탈이 사용하는 투자수단을 뒷받침하는 각종 계약이나 법적 수단에 대하여 설명함으로써, 수강생들이 벤처캐피탈의 투자와 관한 전반적인 법적구조를 이해하도록 한다.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의 역할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벤처캐피탈 투자가 정치한 법적 장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의 주된 내용으로는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 투자자금 조성단계의 법률문제, 투자단계의 법률문제, 투자자금 회수단계의 법률문제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또한 벤처 관련 회사설립과 관련한 중요한 법인 회사법의 기본구조에 대하여도 소개한다.
기술 벤처의 사례, 특징, 구조, 전망 등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2

(2)

특허맵 Patent Map 기술 트렌드와 R&D의 나아갈 방향의 중요한 기술 자료로 사용되는 특허 맵을 작성하기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2

(2)

특허맵과 특허경영 - 특허맵의 특정분야 기술이나 아이템에 대한 국내외의 특허권 및 특허출원 상황을 상세하게 분석한 자료이다. 특허맵은  특허정보를 도표나 기호·그림 등의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국내외 기술의 흐름과 특허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기존 제품에 관한 사업에 진출하거나 신제품 개발은 물론 특허를 회피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방법, 대안 특허개발 등의 특허경영에 적용할 수 있다. 특허경영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경영 방식으로 첨단기업을 포함하여 모든 기업이 앞으로 생존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대응하여야 한다. 본 강의는 특허맵의 작성의 기초와 특허경영의 구성요소를 학습한다.

2

(2)

특허법 Patent Law
본 강의는 특허법 강의이다.
독점 배타적 권리 창출의 근원이 되는 특허법의 조문을 살펴보고 법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과 최근 특허법의 동향을 살펴본다. 특히 법 제도 취지와 관련하여 향후 특허법 강화 필요성 여부에 대한 개인 의견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안하는 것을 학업목표로 한다. 다만 국제협력조약(PCT : Patent Cooperation Traty)에 관한 부분은 본 과정에서 제외하며 추후 고급과정 개설시 살펴보는 것으로 한다.

2

(2)

특허분석과 해외연수 Patent Analysis and overseas field trip
- 본과목은 특허분석을 통한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특허분석과 관련된 주요 쟁점과 최근 동향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다루는 세미나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특허분석의 국내외 쟁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외연수를 통하여 국제적인 동향을 현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해외연수는 특허분석과 관려한  해당국의 IP현황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방역 단계에 따라 학기 중  5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다.
- 본 과목은 정부와 학교의 방역단계별 지침에 따라 혼용수업(대면+ 원격) 으로 진행된다.

2

(2)

특허와 신제품개발전략 Patent and Advanced Product Development Strategy -

2

(2)

특허전략세미나 및 해외IP연수 - 특허강국의 지식재산 시스템의 특징이나 최근의 핫 이슈를 심층학습과 토론으로 진행한 후, 지식재산을 주도하는 선진국의 국제현황에 대한 정보를 현지 방문을 통하여 확인하고, 견문을 높인다. 해외 지식재산 연수지역은수강생의 구성과 현지 상황 등을 종합 검토하여 미중일:미국(실리콘밸리, 벤처기업, 스탠퍼드대학 등), 중국(베이징, 중국특허청, 칭화대학, 인민대학), 일본(쿄토 또는 오사카, 쿄토대, 오사카공대, 오사카일본기업) 등이나 또는 국내에서 한 곳을 선택하여 실시한다.

2

(2)

특허전략세미나 및 해외연수 Patent Strategy and Overseas Field Trip 본 과목에서는 IP관련 국제적 동향을 소개하고, 학기 후반에는 관련하여 해외연수를 실시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IP관련 최근의 국제적 동향을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는 지적재산권전략 등을 수립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연수는 IP관련 국제적 현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해당국의 IP현황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목적으로 학기 후반부 중에 실시한다. 

2

(2)

특허정보조사 및 분석 Patent Search and Analysis
 지식재산(IP)을 이해하고 그 기초가 되는 특허정보조사와 분석을 먼저 학습한다.
 특허를 활용하여 특허포트폴리오 창출 및 R&D방향을 기획할 수 있게, IP-R&D 전문가를 초빙하여 보다 실무적인 지식재산 강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허 등의 지식재산권과 메가트랜드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면 이제 비즈니스를 할 수 없는 시대에서 지식재산관련 전반의 교육을 받아야한 지식근로자, 기업과 연구소의 R & DB 관련자등에게 추천 할 수 있는 과목이다.

2

(2)

특허정보조사와 분석 Patent search and analysis
 지식재산(IP)을 이해하고 그 기초가 되는 특허정보조사와 분석을 먼저 학습한다.
 특허를 활용하여 특허포트폴리오 창출 및 R&D방향을 기획할 수 있게, IP-R&D 전문가를 초빙하여 보다 실무적인 지식재산 강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허 등의 지식재산권과 메가트랜드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면 이제 비즈니스를 할 수 없는 시대에서 지식재산관련 전반의 교육을 받아야한 지식근로자, 기업과 연구소의 R & DB 관련자등에게 추천 할 수 있는 과목이다.

2

(2)

특허출원과 명세서작성법 Patent Application Procedure and Specification Writing
본 강의는 특허 창출을 위한 명세서 작성법을 위한 강의이다.
독점 배타적 권리 창출의 근원이 되는 특허 명세서 작성을 위하여 명세서의 구성과 권리범위 형성 및 법적 근거에 대해 살펴본다. 
최근 단순 특허출원을 지양하고 강한 특허 창출을 위한 기업이 요구에 부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특허 명세서 작성 기법을 이론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강한 특허 창출 기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2

(2)

 

빠른 이동 메뉴

퀵메뉴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Portal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대표전화:031-219-2311, 2313
  • COPTRIGHT(C)2013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All Right Reserved.